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김종인 비대위원장 내정자(왼쪽)가 지난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김 내정자의 사무실에서 만나 이야기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한수지 기자] 미래통합당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곧 출범시키고 당 재건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예정이다.

통합당은 지난 22일 국회의원 당선인 워크숍을 열고 ‘김종인 비대위’ 출범을 결의한 바 있다. ‘김종인 비대위’의 최대 쟁점이었던 임기는 내년 4월 7일 재·보궐 선거까지로 정했다.

이에 따라 통합당은 김종인 비대위의 활동 기간을 내년 4월까지 보장하기 위해 27일 오후 상임전국위원회를 개최하고 8월 말까지 전당대회를 열도록 규정한 당헌 조항을 삭제할 예정이다.

김 내정자는 상임전국위를 통과한 당헌 개정안이 마련되면 내달 1일 비대위원장으로 공식 취임할 예정이다.

김 내정자의 공식 취임이 다가오면서 정치권 안팎에서는 그가 통합당을 살릴 비책으로 어떤 방안을 구상하고 있는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우선 김 내정자는 비대위를 혁신과 쇄신을 상징할 수 있는 참신한 인물들로 구성할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는 9인 체제로 가동될 예정이며 초·재선과 경제·복지·고용 등 각 분야의 30·40세대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초·재선 가운데 비대위원 후보로는 ‘검사외전’으로 잘 알려진 김웅 당선인과 김미애 당선인, 송언석 의원, 류성걸 당선인 등이 거론된다. 또 이준석 전 최고위원과 최근 ‘청년 비상대책위’를 꾸린 김재섭 전 후보, 천하람 전 후보 등의 이름도 오르내린다.

김 내정자는 당 혁신을 위한 첫 번째 작업으로 ‘싱크(think) 없는 탱크(tank)’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제기된 여의도연구원 해체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26일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지금까지 실패하고 연구 성과도 없었던 그 인력으로 무슨 개혁이 되겠나”라며 “여연을 해체한다는 각오까지 하고 개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 내정자는 통합당의 이념·노선을 재정비하기 위해 정강 정책 개정을 추진하고 당명 개정 작업에도 착수할 전망이다.

김 내정자 측 관계자는 언론을 통해 “김 내정자는 경제 위기 상황에서는 약자가 점점 많아질 수밖에 없는데 돈과 힘 있는 사람들만 대변한다는 이미지를 통합당이 계속 가진 한 앞으로 선거에서도 연전연패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이런 문제 의식을 반영한 정강·정책 개정에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김 내정자가 차세대 주자 발굴을 위해 어떻게 움직일 것인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김 내정자는 지금까지 2017년 대선후보로 나섰던 정치인들은 시효가 끝났으며 1970년대생 40대 주자를 새로 발굴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김 내정자는 지난 22일 자신의 사무실에서 주호영 원내대표를 만난 뒤 기자들과 만나 ‘차기 대권 40대 기수론’이 여전히 유효하냐는 질문에 “40대 기수가 있는지 없는지는 모른다”며 “40대 기수론을 무조건 강조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