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년 동안 사회성과 총 1682억원 창출, 인센티브 339억원 지급

사회성과인센티브 어워드 주간을 맞아 최태원 SK회장이 사회적 가치 창출에 노력한 관계자들에게 화상으로 축하인사를 전하고 있다./사진=SK제공

[뉴스워치=이우탁 기자] SK 그룹의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그램이 참여기업 성장의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해내며, 참여기업들이 재무적 안정성과 사회성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 기여했다.

24일 SK 그룹에 따르면 '스타스테크'를 비롯한 200개 기업이 지난 2019년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그램에 참여해 598억원 상당의 사회성과를 창출했으며, 이를 보상하는 차원에서 인센티브 106억원을 지급한다.

'사회성과인센티브'는 사회적 기업 등 사회적 가치 창출을 추구하는 기업들의 사회성과로서의 '착한 일'을 화폐단위로 측정한 뒤 이에 비례해 현금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프로그램이다.

최태원 SK 회장의 구상으로 2015년에 출발해 지난해까지, 이 프로그램은 해마다 5대 1이 넘는 치열한 경쟁 끝에 선발된 사회적 기업 등을 대상으로, 이들이 창출한 사회 성과를 ▲일자리 창출 ▲사회 서비스 제공 ▲환경문제 해결 ▲생태계 문제 해결 등 4개 분야로 나눴다.

여기서 이들의 성과 측정·평가는 SK가 출자해 설립한 비영리연구재단인 '사회적가치연구원'이 주관했다. 선발된 기업들에게는 3년간 인센티브가 지급됐으며, 그 재원은 SK가 설립한 사회적 기업 '행복나래' 및 SK 관계사들의 기부금 등으로 마련됐다.

그 동안의 성과를 살펴보면, 지난 5년간 참여기업들이 총 1682억원의 사회성과를 창출했고, 인센티브 339억원을 받았다. 또 참여 기업당 연평균 매출액은 2015년 16억1천만원에서 2019년 17억원으로 증가했으며, 연평균 사회성과도 참여기업당 2015년 2억4천만원에서 2019년 3억원까지 늘어났다.

최 회장은 '사회성과인센티브 어워드 주간'을 맞이해, 올해 행사를 격려하는 영상 메시지에서 "초기에는 사회성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에 대한 외부 우려도 많았으나 이제 국내 공공기관들과 중국 정부기관, 글로벌 기업들까지 화폐가치 측정을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이어 "지금까지 5년간 측정체계를 만들고 측정과 보상 시스템의 작동 여부를 살펴봤다면, 앞으로 5년간은 사회성과인센티브의 정책화 방안을 연구하고 해외에 확산하는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안전망을 더 촘촘하고 튼튼하게 키워 나가자"고 참여기업들과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한편 올해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을 위해 SK와 사회적가치연구원 공식 유튜브 채널 등 온라인으로 오는 25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27일과 28일에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예금보험공사, IMM인베스트먼트, 행복나래 등 SK와 뜻을 같이 하는 후원 기관들이 스타스테크와 업드림코리아, 오마이컴퍼니, 안성의료복지 사회적협동조합 등 우수기업 4곳을 깜짝 방문해 특별상금을 전달하는 이벤트 영상이 공개된다.

이밖에 26일에는 프로골퍼 최경주와 이보미, 프로게이머 '페이커' 이상혁, 프로농구 SK나이츠 김선형 등이 참여하는 릴레이 축하 영상이 전달된다. 행사 마지막 날인 29일에는 전지구적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성과인센티브와 같은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특별영상 '지금 시작하지 않으면 늦습니다'가 공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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