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지난 3월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1431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수요시위'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한수지 기자]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과 정의연을 둘러싼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지만 민주당은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번 논란은 최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정의연의 회계 투명성 문제 등을 짚으며 수요시위 불참을 선언한 것을 계기로 촉발됐다. 

이후 안성 쉼터 구입 의혹, 윤 당선인의 아파트 구입 자금 출처 의혹 등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터져나오고 있다.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0일 최고위원회의 후 브리핑에서 정의연의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는 것이 당의 입장임을 밝힌다”고 전했다.

강 대변인은 “정의연은 회계 부정 관련해서 투명한 검증을 위해 외부기관을 통해 회계감사를 받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또한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해당기관의 감사도 있을 예정으로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은 정의연에서 요청한 외부 회계감사와 행안부 등 해당기관의 감사 결과를 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이후 입장을 밝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윤 당선인) 본인이 소명할 것들은 여러 방법으로 소명할 것으로 안다”면서 “사실관계가 가장 중요하며 그것을 중심으로 문제를 처리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지도부의 이 같은 입장에도 불구하고 당 내에서는 당 차원의 조속한 대처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분출하고 있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의 수사 결과를 기다릴 것이 아니라 신속하게 진상을 파악해 적합한 판단과 조치가 있어야 한다”며 “이 사안을 심각하게 보는 국민이 많아진다”고 강조했다.

노웅래 의원은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공정과 정의의 대표적인 정권이 문재인 정권인데 공정과 정의 부분이 의심 받고 의혹을 받게 된다고 하는 것이 이제는 국민의 상식, 분노의 임계점에 달했다”며 “당이 신속히 사안의 실체, 진상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