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전수용 기자] 롯데면세점이 향후 5년간 1500억 원이라는 면세업계 최대 규모의 사회공헌 계획을 발표했다. ‘2020년 세계 면세시장 1위 도약’ 비전을 밝히면서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12일 인천 중구 운서동에 있는 국내 최대 규모(연면적 50,439㎡)의 롯데면세점 제2통합물류센터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사회공헌 혁신 5개년 계획 ‘상생 2020’을 설명하면서 최대 규모의 사회공헌 계획을 밝힌 것이다. 이는 연말에 있을 면세점 특허 갱신에 올인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동빈 회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면세점으로서 성장에만 집중하지 않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상생 2020을 발표했다”며 “2020년까지 5년간 1500억원의 상생기금을 바탕으로 창조경제와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상생 2020’은 ▲중소 중견 기업과의 상생 ▲취약 계층 자립 지원 ▲관광 인프라 개선 ▲일자리 확대 등 네 가지 핵심 추진 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1500억 원의 사용 내역은 중소 파트너사 동반성장펀드 조성, 중소브랜드 매장면적 확대, 인큐베이팅관 도입, 취약계층 자립지원 등이다.

중소·중견기업 및 지역 중소상인들이 롯데면세점 생태계 속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상생 프로그램을 다수 포함시켰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동반성장펀드가 있다. 총 200억원 규모로 조성될 동반성장펀드는 롯데면세점 우수 파트너사들의 성장을 돕는 기금으로 사용된다.

면세점 내 중소브랜드 매장도 국내 최대 규모로 조성한다. 현재 본점과 월드타워점의 중소기업 매장 면적은 각각 1505㎡, 1318㎡이지만 내년 12월까지 각각 2배 정도 확장한 2805㎡와 2975㎡로 넓혀 유통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업체들의 성장을 돕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또 국내 최초로 중소브랜드 상생 모델인 ‘인큐베이팅관’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인큐베이팅관은 가능성 있는 중소브랜드를 발굴해 면세점 판매는 물론 롯데면세점 해외점 입점 브랜드 홍보 지원 등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을 돕는 육성 프로그램이다.

이를 위해 전담조직인 ‘동반성장팀’을 올해 안에 신설할 예정이다. 주요 발굴 대상은 사회적기업, 청년벤처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이며, 창조경제혁신센터 지원 브랜드도 입점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연구개발 발전기금 지원, 한류스타 활용 PPL 마케팅, 롯데면세점 온라인 채널을 통한 브랜드 홍보 등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사회공헌 프로그램 설명이 올해 말 만료가 되는 롯데면세점의 특허를 갱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