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60%, 인력감축 자제…“고용지원금 요건 완화해야" 요구

서울 시내 대기업 전경.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주경 기자] 국내 대기업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확산에 따른 경영난을 극복하고자 ‘유동성 확보’와 ‘비용절감’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연구원이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국내 매출액 500대 기업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에 따른 경영위기 극복방안으로 10곳 대기업 가운데 6곳이 ‘유동성 확보’와 ‘비용절감’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자금 조달 등 현금유동성 확보’로 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휴업·휴직(19.4%)’과 ‘급여 삭감(17.5%)’ 순으로 집계됐으며, ‘인력 감축’은 8.8%로 가장 낮았다.

서울 중구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실업급여 상담 창구에 사람들이 몰려 있다. 사진=연합뉴스

단, 코로나19에 따른 경영악화가 6개월간 이어진다면 대기업의 32.5%는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고 답변했다. 이는 현재 인력 감축 진행·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8.8% 대기업의 3.7배 수준이다.

이들 대기업들은 고용대란 막기 위해서는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요건 완화와 최저임금 동결 등을 요구했으며, 37.5%가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요건 대폭완화’를 요구했다.

정부당국은 고용조정이 불가피한 사업주가 휴업·휴직 등으로 고용을 유지할 경우 인건비 일부를 지원하는 고용유지지원금을 시행하고 있지만 이 제도를 적용 받지 못하는 대기업이 80.6%에 이르기 때문이다. 

고용유지지원금을 못 받는 이유는 ‘지원요건 미충족’이 72%였다. 

구체적으로는 △휴업시간 또는 휴직기간 요건 미달(52.0%) △코로나19에 따른 매출 감소 등 고용조정이 불가피한 사유 불인정(20.0% 등으로 나타났다. 

이 외 △지원금 신청절차 및 서류 절차의 까다로움(8.0%) △신규채용·감원 등에 따른 지원금 반환주가능성(4.0%) 등의 답변도 있었다.

추광호 한경연 경제정책실장은 “대기업들은 경영난이 심화되는 상황에서도 인력 감축을 최대한 자제하고 있다”며 “경영위기에도 휴업·휴직을 실시해 고용을 이어가고 있는 대기업을 대상으로 고용유지지원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지원요건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