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와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 가능 업종 현황. 자료=연합뉴스

[뉴스워치=김주경 기자] 정부당국의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방침을 놓고 곳곳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국민들도 "정부가 주는 긴급재난기원금을 어떻게 써야할 지 헷갈린다"며 "줄꺼면 확실하게 줘야지 이렇게 혼선을 주는 것은 안주느니만 못하다"고 지적한다. 

이번 지원금으로 피해가 큰 곳은 온라인 판매업자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역차별 소식에 온라인상의 판매자들은 ‘누구는 되고, 누구는 제외하는 게 말이 되냐’고 성토했다.

이들이 목소리를 높인 것은 정부당국이소상공인들의 상권 활성화 차원에서 대기업이 운영하는 유통매장과 온라인상에서는 결제할 수 없다는 방침을 내렸기 때문이다. 

특히 온라인의 오픈마켓에 입점한 중소판매자들은 ‘우리만 왜 차별하냐?’며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13일 온라인 오픈마켓 입점 중소 판매자에 따르면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도록 업종을 지정한 것은 공정하지 못한 행위라며 온라인 판매업자도 보호받아야 하는소상공인이라고 지적했다.

오픈마켓은 흔히 소셜커머스이나 온라인 커머스로 흔히 불린다. 온라인상에서는 옥션·G마켓(이베이코리아)·11번가(SK플래닛)가 자주 거론되며, 모바일은 고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쿠팡·티몬·위메프 등이 대표적이다.

G마켓 홈페이지 캡처

온라인 판매업자들은 대형 온라인쇼핑 플랫폼을 이용해 개별적으로 입점해 물건을 팔 수 있는 일종의 온라인 쇼핑공간이다. 따로 경제형편이 어려워 오프라인 상점을 차릴 여력이 되지 않아 대형 마트에 입점하지 못하는 소규모 상인들이 보통 온라인 쇼핑몰에서 입점해서 물건을 판매해 수익을 거둬들이는 구조다.

G마켓에서 3년 넘게 아동내의를 판매해왔던 김 모씨는 “골목 상권을 보호하기 위한 정부의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지만, 경제적인 형편이 어려워 가게 운영이 여의치 않아 부득이 온라인을 통해 물건을 팔아야 하는 영세판매자의 어려움도 감안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정부당국은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른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빠른 배송이 장점인 쿠팡에서 5년 가구를 판매하는 장 모씨도 “온라인 업자들도 엄연한 소상공인이며, 코로나19로 장사가 안 돼 피해가 막대하다”며 “오픈마이 장사가 잘 된다지만 우리도 오픈마켓에 수수료를 지급하고 나면 실질적으로 손에 쥐어지는 수익은 얼마 안 되는데, 정부가 이마저도 막는다면 생계를 어떻게 이어가냐”며 제도 보완을 촉구했다.

수제도너츠를 만드는 소상공인이 이마트에 입점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사진=이마트

대형마트에 입점한 상인들도 입장은 마찬가지다.

경기도 수원에서  수제도너츠를 판매하는 한 상인은 “마트 앞 스타벅스는 여전히 잘나가고, 마트 안에서 도너츠 파는 나같은 상인은 돈 못번다. 정부에서 단순히 대형마트는 안되고 동네슈퍼는 된다는 논리로 나가면 나 같이 소외되는 상인이 나올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시민들의 혼선도 가중되고 있다. 정부당국은 소비진작을 통한 경기 활성화가 목적이라지만 사용이 제한된 업종이 너무 많아 헷갈린다고 지적한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으로 온라인에서 생필품 등을 구매하던 시민들이 정작 온라인 결제가 안된다는 소식에 당혹스러워하는 모습이다.

이에 경기 활성화를 위해서는 소비 촉진이 시급한 만큼 사용처에 차등을 두어서는 안된다는 것이 유통업계 중론이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생활 속 거리두기가 완연한 시점에서 적극적인 소비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도움이 절실한 데 무조건 밖으로 나가서 사용하라고 독촉하는 것은 모순”이라며“이번만큼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에 제한을 두기 보다 국민들이 소비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내수 진작의 목적에 초점을 둬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