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전수용 기자]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최근 배기가스 조작사태로 디젤차 전량을 리콜 조치한 바 있는 폭스바겐이 A/S 직영정비업체 부족으로 인해 또 다른 소비자 피해를 양산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하태경 의원은 “부산·경남지역의 폭스바겐·아우디 직영 정비업체는 각각 3곳이 있으나, 2곳은 자동차관리법상 단순히 엔진오일 교환, 타이어 교환 등 경정비만 가능한 소형정비사업자(카센터)이고, 주요 부품(엔진·조향 장치 등)을 수리 할 수 있는 종합정비사업자는 부산지역에 1곳만 존재했다”며 “또한 정비업체 1곳당 폭스바겐 신차는 1651대, 아우디 신차는 1997대를 감당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해외차 업체보다 더 많은 자동차를 수용해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특히 “소비자평가전문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 자료를 보더라도, 독일브랜드가 국산브랜드나 일본브랜드에 비해서도 A/S만족도가 낮았으며 그 중에서도 폭스바겐(VW)과 아우디는 최하위권이었다”며 “부족한 정비환경 탓에 향후 예고된 국내 리콜조치가 과연 제대로 된 기능을 발휘할 수 있을지조차 의문스럽다”고 우려했다.

또한 “폭스바겐과 아우디의 직영 종합 A/S센터 부족은 교통사고 발생 시 과도한 수리기간에 따른 불필요한 렌트비 지급으로 이어져, 결과적으로 전체 자동차 보험료 상승을 초래할 것”이라며 “그 여파는 고스란히 국민들의 몫으로 이어질 것”이라 질타했다.

마지막으로 “매년 수입자동차증가율이 20%를 넘는 현실 속에서, 국내 수입차 판매량의 3·4위를 차지하고 있는 폭스바겐·아우디의 부족한 직영정비업체 운영이 직·간접적인 소비자 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이를 막을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이 수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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