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CI

[뉴스워치=이우탁 기자] ◇LG유플러스, 코로나에도 선전...'1Q 영업익 2198억원' 전년동기比 11.5%↑

LG유플러스가 코로나 영향에도 선전해,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1.5% 증가한 2198억원을 기록했다.

8일 LG유플러스에 따르면 1분기 매출이 3조2866억원을, 그 중 단말수익을 제외한 모바일·스마트홈·기업 합산 부분 매출(서비스수익)은 2조5175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9%, 15.2% 증가했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증가한 배경은 모바일과 IPTV, 초고속인터넷 등에서 순증 가입자 1위를 기록하며 지속 성장했고, LG헬로비전과의 시너지 및 실내 활동 증가에 따른 모바일 소액결제, VOD 매출과 IDC 고객 수요 증가 등 언택트 관련 사업이 성장한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서비스수익 증가는 지난해 12월 LG헬로비전의 자회사 편입에 따라 LG헬로비전 서비스수익 2320억원이 당기부터 연결손익계산서에 반영된 것이 주 요인으로 꼽힌다. LG헬로비전 실적을 제외하더라도 서비스수익은 MVNO 가입자 및 스마트홈 사업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1분기 모바일 서비스수익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단말기 판매량이 감소했음에도 전년 동기 대비 6.2% 증가한 1조3360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5G 누적 가입자는 29만1천명 증가한 145만5천명을 기록했다. 전 분기 대비 24.9% 증가한 수치다. 전체 모바일 누적 가입자는 1551만9천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7.8% 상승했다. 특히 MVNO는 KB Liiv M의 성장과 LG헬로비전 채널확대, U+MVNO 파트너스 지원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38.2%의 가입자 성장을 달성했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는 "올해 5G 품질 향상과 다양한 콘텐츠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며 "MVNO 고객들에게도 양질의 5G 서비스를 제공해 MVNO를 포함한 모바일 가입자 및 수익 성장세를 이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IPTV,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수익을 합산한 스마트홈 수익은 IPTV와 초고속인터넷의 견조한 양적·질적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8.1% 상승해 5378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IPTV는 '언택트 소비' 증가로 기본료, VOD 수익 등이 증가해 전년 동기 대비 수익은 12.4% 상승한 2811억원을, 누적 가입자는 10.8% 증가한 459만7천명을 기록했다.

초고속인터넷 역시 고가치 가입자 증가에 따른 ARPU 상승으로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6.6%가 늘어 2085억원을 기록했다.

기업 수익은 380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0.4% 성장했다. 코로나19 여파로 국제전화 수익 감소와 함께 기업 고객 마케팅 활동이 축소돼 중계 메시징 수익이 줄었으나, 대형 클라우드 사업자들의 데이터 사용량 증가 등으로 IDC 수익이 전년 동기 대비 32.6% 성장하며 전체적으로는 성장세를 유지했다.

한편 1분기 마케팅비용은 5650억원을 기록해, 5G 상용화 이전인 전년 동기 대비 10.4% 증가했다. 하지만 전 분기 대비로는 3.1% 감소하며 2분기 연속 안정화 기조를 유지했다.

현재 5G에서 선택약정 요금할인 가입자 비중이 늘어나는 추세를 감안하면 마케팅비용 부담은 점차 줄어들 전망이다.

CAPEX는 5G 커버리지 확대 등으로 유무선 네트워크 모두 늘어 전년 동기 대비 35.3% 증가한 3746억원3을 집행했다. 올해 인구밀집지역과 대형건물 인빌딩, 지하철 등에 5G 커버리지 확대를 위한 투자가 지속될 전망이다.

LG유플러스 2020년 1Q '요약 연결 손익 계산서' /표자료=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이혁주 부사장은 "1분기 코로나 악재가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쳐 수익 창출과 예측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하고 핵심 사업 분야에서 고른 성장을 이뤄냈다"면서 "연초 밝힌 경영목표 달성과 영업이익 개선을 위해 영업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시장 환경 변화를 주시하면서 코로나 이후 언택트 시대에 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LG헬로비전, 1Q 매출 2589억원, 영업익 75억원…ARPU 늘며 '체질 개선'

LG헬로비전 CI

LG헬로비전이 올해 1분기 잠정 영업실적 공시를 통해 매출 2589억원, 영업이익 75억원, 순이익 43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7억원(↓6.0%), 전 분기 대비 -189억원(↓6.8%) 줄어들었고,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5억원(↓42.5%) 감소했으나, 전 분기와 비교해 49억원(↑187.1%)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43억원을 기록해 흑자로 돌아섰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32억원(↓43.3%) 줄어든 수치지만, 전 분기 순손실을 딛고 흑자 전환했다. 화질개선과 채널확대를 통한 품질 향상, 기가인터넷 커버리지 확산, 키즈 콘텐츠 도입 등을 통해 ARPU(가입자당평균매출액)를 높인 결과로 분석된다.

케이블TV ARPU는 7408원으로 전 분기 대비 86원 증가했다. 인터넷 ARPU도 1만1171원을 나타내며 지난 2017년 4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반면 MVNO의 ARPU는2만1978원으로 소폭 감소했다.

한편 케이블TV 가입자는 전 분기 대비 2천명 감소한 415만5천명을 나타냈다. 유료방송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서도 3월부터 가입자가 순증세로 돌아섰다.

인터넷과 MVNO가입자는 소폭 줄었으나 성장 가능성을 보였다. 인터넷은 75만7천명으로 전 분기 대비 감소(↓4343명)했지만 3월부터는 가입자가 순증세로 돌아섰고, 기가인터넷 비중도 52%를 넘어섰다. MVNO 가입자는 66만3천명으로 전 분기 대비 3만5천명 줄었지만, LTE가입률이 74.6%를 나타냈다.

LG헬로비전 안재용 상무(CFO)는 "M&A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고, 본원적인 사업경쟁력 확보를 통해 체질을 개선하고 있다"라며 "LG유플러스와의 시너지 강화로 가입자가 늘어나고, ARPU가 추가 상승하며 본격적인 재무적 성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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