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중외제약, '헴리브라' 출시 /제품사진제공=JW홀딩스

[뉴스워치=이우탁 기자] ◇JW중외제약, A형 혈우병 예방요법제 '헴리브라피하주사' 출시

JW중외제약이 A형 혈우병 예방요법제 '헴리브라피하주사(성분명:에미시주맙, 이하 헴리브라)'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돌입했다고 6일 밝혔다.

'헴리브라'는 혈액응고 제8인자의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는 A형 혈우병의 일상적 예방요법제인 유전자재조합의약품으로 제8인자의 혈액응고 작용기전을 모방해 활성화된 제9인자와 제10인자에 동시에 결합하는 이중특이항체 기술이 적용된 혁신신약이다.

'헴리브라'는 지난해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항체를 보유한 A형 혈우병에 대한 예방요법제로 시판 허가를 받은 후 올해 들어 항체를 보유하지 않은 중증 A형 혈우병 환자까지 적응증을 확대하며 치료 범위를 넓혀왔다.

지금까지 국내에 출시된 혈우병 예방요법 치료제들은 모두 주 2~3회 정맥주사를 해야 했으나, '헴리브라'는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주 1회부터 최대 4주 1회까지 피하 투여가 가능해 환자들이 투약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헴리브라는 기존 치료제들의 한계점을 뛰어넘는 약효와 투약 편의성을 바탕으로 세계에서 주목받은 혁신신약"이라며 "추후 항체를 보유하지 않은 환자도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급여 기준을 확대해 평생 치료제를 투여 받아야 하는 A형 혈우병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웅제약,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프라잔' 3상 임상데이터 공개

대웅제약 본사 전경/사진제공=대웅제약

대웅제약이 '2020 미국소화기학회(DDW)'에서 차세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프라잔(Fexuprazan)'에 대한 국내 3상 임상 데이터를 최초 공개했다.

6일 대웅제약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학회는 취소됐으나 펙수프라잔의 연구 결과는 상위 10%의 우수 포스터로 선정돼 지난 2일(현지시간)부터 전자포스터 형식으로 발표됐다.

대웅제약이 자체 개발한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펙수프라잔'은 위벽에서 위산을 분비하는 양성자펌프를 가역적으로 차단하는 기전을 갖는 P-CAB 제제다. 역류성식도염(GERD)에 현재 널리 쓰이고 있는 PPI(proton pump inhibitors, PPIs)의 차세대 약물이다.

현재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국내 3상을 완료하고 여러 산 분비 관련 적응증 획득을 위한 추가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환자 대상으로 국내 25개 병원에서 진행한 3상 임상시험 결과로 펙수프라잔은 8주까지 내시경상 점막 결손 치료에 있어 99%의 높은 치료율을 나타냈으며, 환자가 약을 복용할 때 불편함이나 부작용이 적은 양호한 내약성과 안전성을 확인했다.

전승호 대웅제약 사장은 "임상 3상의 증상 개선 데이터를 바탕으로 '펙수프라잔'을 Best-in-Class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이번 연구 발표 결과를 통해 앞으로 중국·미국 등의 글로벌 시장에서 '펙수프라잔'의 빠른 상업화를 위한 활발한 파트너링 또한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