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촌경제硏, ‘제4차산업혁명 시대 농업농촌 대응전략 연구’ 통해 밝혀

[뉴스워치=이우탁 기자] 농촌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4차산업혁명 기술과 연계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농촌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혁신정책과 지원사업이 도시를 대상으로 한 사업 및 정책에 비해 체계적으로 추진되고 못하고 있어 기술혁신을 통한 농촌 생활환경의 체계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은 27일 ‘제4차산업혁명 시대의 농업․농촌 대응전략 연구’를 통해 농촌 생활환경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스마트농촌을 위한 과제를 제시했다.

농촌거주자 308명과 도시민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농촌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4차산업혁명 기술 적용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사람은 70% 이상으로 나타났다. 

한편 농촌 생활환경 개선 우선순위로 농촌 복지(농촌 거주자 34.9%, 도시민 30%), 농촌 의료(농촌거주자 23%, 도시민 26.8%), 정주생활(농촌거주자 16.7%, 도시민 14.6%) 순으로 나타났으며 농촌 교육, 교통, 에너지, 안전 분야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연구진은 4차산업혁명 기술을 연계한 농촌 생활환경 개선 방안으로 농촌의 문화여가 분야에서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을 개발해 다양한 정보 제공, 오락, 쇼핑 등에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농촌 교육 분야에서는 현재 대학 중심의 무크(mooc, 온라인대중공개수업) 플랫폼을 초중고 교육을 대상으로 확대하고 농촌지역 학생에게 무료 개방해  교육기회를 확대할 것을, 농촌 교통 분야에서는 자율주행차량, 공유형 교통서비스, 수요응답형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5G와 사물인터넷(IoT)의 연계를 강조했다.

농촌 생활에너지 분야에서는 에너지 비용 절감과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IoT,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한 지능형 전력망 시스템을 일컫는 스마트그리드(Smart Grid)의 적용과 농촌 가정 내 전력을 자동 제어할 수 있는 플랫폼 및 수요자용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제안했다. 

복지 분야에서는 농촌지역의 독거노인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돌봄 로봇과 커뮤니케이션 로봇에 대한 보급 확대를, 안전 분야에서는 원격의료서비스와 농업기계 교통안전 시스템 및 사고감지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4차산업혁명 시대 농촌 대응전략으로 활성화, 실용화, 인프라 구축, 거버넌스 체계 구축을 제시했다.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간기업의 자본 투자와 이를 통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역별 정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농촌 관리․운영 플랫폼의 설치, 농촌 생활환경 애플리케이션 개발․보급을 제안했다.

실용화를 위해서는 스마트 기술의 확산을 위한 설치비 및 운영비 지원, 지역 특성과 요구사항을 결합한 시설의 보급을 강조했다.

인프라 구축의 경우 스마트농촌법을 제정해 4사산업혁명 기술을 농촌에 적용해 효율적으로 조성하고 관리․운영하기 위한 사항을 규정할 것을 강조했다. 또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데이터를 수집․분석․시행할 것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의 개발, 통신망 확대를 위한 지원 등을 제안했다.

김연중 선임연구위원은 “4차산업혁명 기술을 농촌 생활환경 개선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 및 보급, 도시와 농촌의 연계를 위한 인프라 구축, 이를 총괄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며 "이 모든 것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법, 제도가 사전에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