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 정부가 올해 도로 안전예산을 작년보다 42% 늘려 사고없는 행복도로를 조성한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도로안전 예산을 작년보다 42% 늘려 총 1조4808억원을 투자해 도로교통 안전관리 체계를 개선중이라고 16일 밝혔다.

국토부는 도로 교량, 터널의 안전점검을 강화했으며 발견된 결함사항은 보수보강을 추진(480건 조치)하고 있다.

또 안전관리에 취약했던 연장 100m 이하 소규모 교량이나 노후된 교량, 방재시설이 미흡한 터널 등도 개선했다.

소규모 교량 597개에 대한 정밀점검을 실시해 결함이 발견된 5개에 대해 보수보강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올해는 시설물 안전점검에 스마트폰을 활용해 효율성을 높이고 적정한 보수보강 물량과 시기를 과학적으로 산정하기 위한 첨단 교량, 터널 유지관리 시스템도 도입할 계획이다.

도로환경 요인에 따른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위험도로, 사고잦은 곳, 산사태 위험지구 등 취약구간을 정비하고 졸음운전이나 차량 추락, 보행자 사고 등 주요 교통사고에 원인별로 대응하는 맞춤형 안전시설도 확충한다.

지방 국도의 마을통과 구간에는 보호구역을 설정하고 안개 취약구간의 안전시설 확충 등 맞춤형 사업을 확대한다.

국토부는 치사율 높은 고속도로 2차사고 예방을 위해 ‘무료 긴급견인 서비스’를 민자 고속도로까지 확대해 2차사고 사망자가 20% 감소한 효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운전자가 도로상 위험·불편을 스마트 폰 앱으로 신고하면 신속히 처리하고 결과를 알려주는 ‘척척해결 서비스’도 실시중이다.

연말에는 차량간 실시간 통신을 활용해 위험정보를 공유하고 사고를 예방하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의 시범운영을 시작한다.

여형구 국토부 차관은 “안전한 도로 상태를 지속 유지하고 교통사고 사망자를 4500명 이하로 줄이기 위해 올해 더욱 강도 높은 도로교통 안전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