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온라인 쇼핑몰 등 12개 채널 정보량 조사...11번가, G마켓, 옥션 등 상승

자료=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뉴스워치=강민수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쇼핑몰 등 오픈마켓의 매출이 급상승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가 수개월째 기승을 부리면서 오픈마켓에 대한 관심도는 예상대로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터파크는 공연 등이 줄줄이 취소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감소해 눈길을 끌었다.

14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올 1월11일~4월11일까지 4대 온라인쇼핑몰의 빅데이터 정보량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최근 3개월 동안 소비자들이 가장 높은 관심도를 보인 곳은 옥션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7만9771건에 이어 올해 24만7569건으로 6만7798건 37.71% 증가하면서 최고 정보량을 기록했다.

분석 대상 온라인 쇼핑몰은 옥션 G마켓 11번가 인터파크이다. 소셜 커머스에서 이커머스로 진화한 쿠팡, 티몬, 위메프에 대한 집계는 제외했다.

11번가는 2019년1월11~4월11일 기간엔 9만7876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나 2020년 같은 기간에는 17만9247건으로 8만1371건 83.14% 급증하면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G마켓은 16만9518건으로 전년 동기비 6만4141건 60.86% 늘면서 정보량 순위 3위를 기록했다.

반면 인터파크는 2019년1월11~4월11일 기간엔 13만8032건으로 2위였으나 2020년1월11~4월11일엔 14만0656건으로 2624건 1.90% 증가하는데 그치면서 최하위를 기록했다.

4대 온라인쇼핑몰의 관심도 점유율도 동반 급변했다.

11번가는 2019년 점유율 18.78%로 꼴찌였으나 2020년 같은기간엔 24.32%로 5.54%P 높아지면서 점유율 2위로 치솟았다.

옥션이 33.59%의 점유율로 선두를 지켰으며 G마켓이 23.0%의 점유율을 보였다. 인터파크는 같은기간 26.49%에서 19.09%로 7.41%P 하락하며 최하위로 밀렸다.

연구소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소비자들은 비대면 쇼핑이 가능한 오픈마켓 이용을 크게 늘렸다"면서 "인터파크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각종 공연, 항공 등의 티켓이 취소되거나 연기되면서 대표 사업중 하나인 '인터파크 티켓'이 고전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