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 선거 출마자들은 항상 여론조사 결과에 가슴을 졸인다. 여론조사가 실시될 때마다 문자메시지며, sns를 통해 자신을 지지해 달라고 당부한다. 여론조사 결과 지지율이 앞선 것으로 조사되면 일단 승기를 잡고 유리한 환경 속에서 선거에 나설 수 있기 때문이다.

여론조사 결과가 언론을 통해 보도되다보니 상대후보보다 지지율이 높게 나오면 우선 대세론을 형성할 수 있다. 후보자들이 여론조사 결과가 엎치락 뒤치락 하면 일희일비(一喜一悲)하는 이유다.

따라서 여론조사는 정확해야 한다. 그러나 최근 일부지역의 선거여론조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같은 날 보도된 두 개의 여론조사가 너무 큰 차이로 문제가 되기도 했다. 결국 ‘선거여론조사기준 미준수’로 문제점이 드러난 여론조사는 공표 금지 판정이 내려졌지만, 왜곡된 여론조사 수치는 이미 sns를 통해 수만에서 수십만 명에게 전달됐을 가능성이 높다. 사실상 사후약방문인 셈이다. 잘못된 여론조사로 민심을 왜곡할 경우 벌금형보다 더 강력하게 처벌하는 등 일벌백계로 다스려야 한다. 벌금보다 더 큰 이익을 준다면 여론왜곡은 언제든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여론조사를 ‘국’에 비유한다. 한 솥단지 가득 ‘국’이 있을 때 한 숟가락만 먹어봐도 싱거운지, 짠지 알 수 있는 것과 같다고 말이다.

그런데 최근 미래통합당이 이런 여론조사에 대해 강력히 경고하고 나섰다.

여론조사는 결정을 위한 참고자료일 뿐인데, 그 참고자료가 정당한 결과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이를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민의를 왜곡하는 것은 곧 민주주의 파괴행위이라는 설명도 곁들였다.

김우석 통합당 선대위 상근수석대변인은 10일 논평을 통해 오류가 확인되면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상당기간 기초데이터 보존을 강제하는 등의 제도적 장치도 만들겠다는 뜻도 밝혔다.

여론조사가 ‘과학이란 이름의 거대한 사기극’이라 말한 사람도 있다는 김 수석대변인의 논평에서 최근 여론조사에 대한 통합당의 불신을 읽을 수 있다. 그동안 벌어졌던 일부 왜곡된 여론조사를 생각하면 타당한 지적과 해법이라고 할 수 있다.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상당수 지역에서 여론조사 경선을 통해 공천 후보자를 결정했다.

하지만 여론조사는 왜곡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일부 지역의 경우 sns 등을 통해 연령·정당을 속이고 응답하도록 지침이 내려 간 것은 왜곡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또 일부 지역에서는 생뚱맞은 후보들이 여론조사 경선에 승리하기도 했다. 언론 등에서는 이를 이변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그러나 누구도 역선택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장담할 수는 없을 것이다.

연령·정당을 속여서 응답한 여론조사나, 상대당 지지자 등 경쟁자 측에서 역선택으로 응답한 여론조사 결과로 공천하는 것은 민의가 왜곡된 정치라고 할 수 있다. 여론조사가 민심을 반영하기는커녕 민심을 왜곡하는 용도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론조사는 그냥 여론의 추이를 살피는 도구일 뿐이다. 정당들 스스로 여론조사를 신뢰하지 않으면서 공천 도구로 사용하는 것은 후보자들 입장에서는 ‘내로남불’이라고 할 수 있다. 더구나 조사응답 왜곡, 역선택 등 ‘과학이란 이름의 거대한 사기극’을 정당들이 애용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할 수 있다. 여론조사를 못 믿겠거든 정당들부터 여론조사 경선을 포기하라.

손경호 정치학 박사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