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코로나 테마주에 대한 신중한 투자가 필요”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윤영의 기자] 최근 코로나19 관련주를 중심으로 주가상승에 베팅하는 투자가 과열 양상을 보이면서 주식시장이 투기판으로 변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외국인들이 매도를 통해 국내 주식시장을 떠나는데 반해 개인 투자자들은 거의 매일같이 주식 매수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코로나19 여파로 글로벌 증시가 크게 하락한 뒤 다시 상승 흐름을 보이자 개인투자자들의 주식 투자가 급증하고 있는 것. 국내 증시가 저점을 찍고 본격적인 반등을 시작할 것이란 기대감에 주식에 대한 '묻지마식 투자'에 나서고 있다.

실제로 저점 매수를 기회로 개인 투자자들은 주식을 공격적으로 쓸어 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개인 투자자들이 코스피 주식을 20조원어치 넘게 매수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국내에서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 1월 20일 이후 9일 장 마감 시점까지 개인 투자자의 코스피 누적 순매수액이 약 20조 2697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 관련 마스크, 진단, 백신, 세정·방역 종목(소위 코로나 테마주)을 중심으로 매수세가 유입되며 주가가 급등락하는 등 변동성이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 테마 편입 전후 A사의 주가변동> 자료=금융감독원

특히 코로나 확산 영향과 무관한 회사나 사업실체가 불분명한 회사가 코로나 테마주로 부각되고 무분별한 추종매매 등이 따르는 경우 투자자의 피해 발생 우려가 커지고 있다.

마스크 생산업체로 잘못 알려진 A사의 경우 코로나 사태 발생 초기 코로나 테마주로 알려지며 주가가 단기간 급등(약 300%)했지만 이후 급락했다.

체외진단기 생산업체를 자회사로 둔 B사는 코로나 테마주로 분류되며 주가가 단기간 급등(약 100%)한 후 급락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해당 종목의 주가급등 과정에서 시장경보를 발동하고 불건전주문 계좌의 수탁을 거부하는 등 적극 대응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금융감독원·한국거래소에 설치된 루머단속반을 적극 가동하고 증시 악성루머 등에 대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매매거래와의 연관성을 엄정하게 점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주식게시판, SNS, 문자메시지 등 정보유통채널을 통한 허위사실·풍문 유포행위를 집중 단속 중이며 한국인터넷진흥원 등 관계기관과 주식매수추천 스팸 데이터를 공유하는 한편 문자 스팸을 통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투자주의종목’ 지정유형을 확대했다.

<코로나 테마 편입 전후 B사의 주가변동> 자료=금융감독원

특히 코로나19 대응 관련 호재성 계획 발표한 후 대주주 보유주식 처분, 차명계좌 등을 활용한 이익편취 등 불공정거래 개연성이 높은 행위를 집중 점검해 나갈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주가가 급등락하는 코로나 테마주에 대해 투자주의, 경고, 위험 지정 등 시장경보를 발동하고 테마주 관련 불건전주문계좌에 대해서는 신속한 예방조치를 실시 중이다.

코로나 문제가 부각된 후 관련 테마주 69종목 중 54종목에 대해 총 146회 시장경보 조치했다. 또 불공정거래 혐의가 포착된 2개 종목에 대해 심리 절차에 착수했으며 혐의가 확인될 경우 본격적인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코로나 테마주는 주가 등락률이 현저하게 크고 예측이 어려워 투자위험이 매우 높다”며 “시장 변동성이 큰 상황에서 확정되지 않은 사항 등에 대한 보도와 공시에 신중을 기해 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주식게시판, SNS, 문자메시지 등을 통한 미확인 정보등의 유포는 매수유인 목적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투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며 “소량(1~10주)의 분할·반복주문 등을 통해 주식매매를 유인하거나 주식매매 목적으로 허위사실·풍문을 유포할 경우 불공정거래 혐의로 처벌받을 수 있으니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