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아모레퍼시픽그룹, 협력사 및 가맹점 등에 조기 대금지급 결정
하이트진로, 소상공인 위해 '착한 임대인 운동' 적극 동참

11번가 로고 (사진제공=11번가)

[뉴스워치=진성원 기자] 최근 코로나19가 확산됨에 따라 경기가 침체되는 가운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유통업계는 중소협력사와 임차인들을 지원하며 함께 극복하기 위해 나서고 있다.  각 업체들은 힘든 시기일수록 서로 힘을 합쳐 상생하자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11번가는 161개 중소협력사와 납품업체를 위해 50억원 규모의 조기 대금을 지급한다.

11번가는 중소기업에게 조기 대금 결제를 통해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상생안을 마련한 것이다.

매달 대금을 지급하는 중소협력업체 69곳에는 이번에 3월 대금을 지급할 때 다음달 받게 되는 4월분을 한 달 앞당겨 함께 지급한다.

또한 매달 정해진 날짜에 정산방식으로 대금을 주고 있는 일회성 납품업체 92곳에는 수시 결제 방식으로 바꿔 기존에 비해 4일에서 18일까지 지급기간이 단축될 수 있도록 했다.

11번가는 빠르게 시스템을 구축하고 오는 3월 중으로 해당 업체들에게 조기지급 내용 및 금액에 대한 안내와 함께 대금을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코로나19의 장기화 여부에 따라 연장 및 추가 상생안을 실시할 계획이다.

11번가 이상호 사장은 “11번가와 중소 협력납품업체들과의 상생방안을 계속 고민해 지금 어려운 시기를 함께 이겨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모레퍼시픽 CI (사진제공=아모레퍼시픽)

같은날 아모레퍼시픽그룹도 영업에 어려움을 겪는 가맹점 등 파트너사에 80억원 가량을 직접 지원하고 생산 협력사에 2000억원의 대금 결제 돕기에 나선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아리따움과 이니스프리, 에뛰드 등 가맹점과 상생하기 위해 32억원 규모의 제품을 특별 환입한다.

방문 판매 경로에서는 카운셀러의 소득을 보전하고 영업활동을 지원하는데 15억원을 사용한다. 또, 카운셀러 면역력 강화를 위해 건강기능식품도 15억원 어치 제공한다. 이밖에도 거래처 판촉물 지원, 수금제도 변경 등 다양한 형태로 추가 20억원을 집행할 예정이다.

SCM 협력사에는 2000억원 규모의 결제대금을 조기 지급하거나 선 결제해 자금 운용의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앞서 아모레퍼시픽그룹은 가맹점 등 협력사에 마스크와 손 소독제 등 개인 위생용품을 무상 지원한 바 있다.

아울러 하이트진로는 고충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착한 임대인 운동’에 동참한다.

하이트진로는 소상공인이 임대중인 회사 소유의 서울, 부산, 강원, 전주 지역의 17개소에 대해 3월부터 6월까지 4개월간 임대료를 전액 면제해주기로 결정했다.

하이트진로 김인규 대표는 “코로나19사태로 급격히 악화된 소비 경제로 전국의 많은 소상공인들이 영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착한 임대인 운동에 동참하게 됐다”며 “하이트진로는 코로나19로 인해 고통 받는 지역사회, 소상공인들과 함께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이트진로 CI (사진제공=하이트진로)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