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뉴스워치] 미래통합당 공천은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웠다는 생각이다. 우선 공천관리위원 구성부터 잘못됐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는 김형오 공관위원장을 제외하고 7명의 외부 인사와 2명의 당내 인사로 구성됐다. 당내인사는 박완수 사무총장과 김세연 의원 등 2명이다. 국회의장을 지낸 김형오 위원장까지 포함하면 공교롭게도 부산·경남인 PK출신이다.

특히 박완수 사무총장은 경남 창원 의창구가 지역구이고, 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김세연 의원은 부산 금정구가 지역구이다. 이들 두 사람의 공통점은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후보에게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 등을 내준 패장(敗將)이라는 점이다. 더구나 박완수 사무총장은 경남도의원 3자리를 모두 민주당에 빼앗겼고, 창원 시의원 9자리 가운데 절반이 넘는 5자리를 민주당에 내주었다.

김세연 의원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바른정당을 탈당해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했으나 부산시의원 두 자리를 민주당에 모두 패했다. 금정구의원 11자리 가운데 5자리도 민주당에 내주었다. 당시 당협위원장은 아니지만 지역구 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다.

한때 미래통합당의 텃밭으로 불리던 지역에서의 이 같은 참패는 텃밭 관리를 잘못했든, 공천을 잘못했든 그 지역을 관리하는 당협위원장의 잘못이다. ‘탄핵의 여진’때문이라는 변명도 통하지 않는다. 대구경북은 탄핵의 악조건 속에서도 텃밭을 지켜냈기 때문이다.

중앙당에서 공천을 관할한 광역단체장은 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이 없다고 하더라도,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공천에 대한 책임은 당연히 이들의 몫이다. 신상필벌 차원이라면 당연히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 따라서 이들에게 공관위원 감투는 잘못됐다.

공관위는 영남권 컷오프 결정에 막말 논란, 지방선거 패배 책임, 여론조사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고 한다. 홍준표 전대표를 컷오프 시킨 이유로 공관위는 ‘지방선거 패장’이라는 이유를 들었다. 그렇다면 경남도지사, 창원시장, 창원지역 도의원·시의원 선거 패장인 박완수 의원도 책임을 져야하는 게 당연지사 아닐까?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았던 여성 의원들은 수도권에 단수공천을 받았다. 당원권 정지 징계가 훈장(?)으로 둔갑한 셈이다. 공천이 아닌 사천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는 행위이다.

특히 지방선거 참패의 책임이 있는 이들이 공관위원 완장을 차고, 선거에서 승리한 TK지역 의원들의 목(공천)을 날리는 칼춤을 추는 것은 더욱 황당한 모습이다.

이들에 의해 컷오프 당한 대구·경북지역 국회의원들은 광역단체장 선거를 비롯 대부분 기초단체장 선거 등에서 승리했다. 일부 기초단체장 패배는 미래통합당 성향의 무소속 후보에게 패배했을 뿐, 민주당에게는 구미시장만 내줬다.

손경호 정치학박사

지선에서 참패한 PK가 지선에서 승리한 TK를 토벌하고 있는 것이다. 전쟁 승자(勝者)들이 패자(敗者)들에게 목숨을 구걸하고, 패장이 혁신이라는 칼자루를 쥐고 전쟁에서 승리한 장수의 목을 치는 황당한 상황이다.

이는 친일 경찰 노덕술이 해방 후 독립운동가 김원봉을 고문해 월북한 사건과 유사하다. 진보세력은 김원봉의 독립운동에, 보수세력은 월북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춘다.

미래통합당도 공천에 불복해 무소속 등으로 출마하는 정치인들을 해당행위자라고 비난할 것이다. 아마 자신들의 공천은 혁신공천이라고 자화자찬하면서.

패자(敗者)들의 황당한 패자(覇者)놀이가 낯설다.

손경호 정치학박사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