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집행위, 추가 자료 요청…까다로운 심사 예상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주경 기자]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간 기업결합 관련 유럽연합(EU) 결론이 5월에서 7월로 미뤄질 전망이다.

5일 외신 등에 따르면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지난달 말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간 기업결합 심사 최종 기한을 7월 9일로 확정했다.

앞서 EU 집행위는 지난해 12월 이들 기업의 기업결합이 반독점 사항인지 살펴보고자 본심사를 통해 올해 5월 7일까지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집행위가 추가 자료를 요청하는 등 면밀한 검토가 더 필요하다고 판단해 심사가 2달 정도 연기됐다.

EU 결정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는 전 세계에서 법 적용이 가장 엄격해서다. 규제 기준이 까다로운 데다 선박을 사들이는 주요 선사, 즉 두 조선사의 고객도 몰려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결합이 성사되면 시장점유율도 21%로 확대된다. 이들 기업은 대형 컨테이너·원유·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에 특화되다 보니 선박 가격이 오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EU의 기업결합 심사결과가 도출되면 현재 국내를 포함한 6개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른 국가의 기업결합 심사에도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앞서 일본도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 격인 공정취인위원회는 지난달 25일부로 두 조선사의 기업결합 신고서를 수리하고 제1차 심사에 돌입했다. 지난해 10월 카자흐스탄에서 기업결합 첫 승인을 받았다.

6개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기업결합 심사가 모두 통과되면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부문 중간지주사 격인 한국조선해양과 산업은행은 상호 보유한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 지분을 맞교환한 이후 인수 절차가 완료된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