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은 오늘 새삼 세월의 무상함이 느껴진다. 어처구니 없게 295명이 사망하고 9명이 실종된 사상 최악의 해양사고도 기억의 저편으로 과거가 되고 있다. 통곡과 분노와 회한으로 점철된 그날이 잊혀져 가듯 그날 겪었던 쓰디쓴 교훈마저 흘려보내는 게 아닌지 되돌아볼 일이다.

우리는 세월호 참사 당시 정부의 늑장 대처와 무기력한 재난구조 시스템, 언론의 방조 등 총체적 부실을 목도했다. 선진국이라고 떠들어대며 허울좋은 경제대국 외양의 속내에는 부정한 노후 선박에 부패구조의 재난관리 체계, 그리고 안전불감증이 빚은 천인공노할 인재(人災)가 감춰져 있다.

대통령이 나서 국가를 개조하겠다며 너스레를 떨었건만 지금 얼마나 더 안전한 국가가 됐는지 체감하기 어렵다. 해양경찰청을 없애고 국가안전처를 신설했지만 아직 조직체계도 제대로 갖춰지지 못했다. 국회는 세월호 참사 이후 231건의 안전관련 법안을 발의하고도 처리된 안건은 몇 개 안되고, 그나마 특별조사위원회는 아직 출범조차 못하고 있으니 실체적 진상규명은 요원하기만 하다.

더구나 지금 대한민국은 이른바 '성완종 게이트'로 나라 전체가 들끓고 있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자살하면서 남긴 메모리스트에 적힌 비리 위정자들은 허튼 변명에 급급하다. 군·관 할 것 없이 끊임없이 터지는 공무원 비리도 백년하청(百年河淸)이다. 돈과 권세가 양 바퀴처럼 굴러가는 물신주의 풍토에서 정치가, 공직자들부터 부패하다 보니 사회 곳곳에서 부정과 편법과 반칙이 넘쳐난다. 역사에서 배운 교훈대로 망국의 길로 접어들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싶을 정도다.

그럴지언정, 세월호 참사 1주년을 맞은 오늘 온 국민이 희생자를 추모하며, 또다시 그런 참사가 생기지 않게끔, 그 참혹한 희생이 덧없는 일이 되지않도록 희망을 이야기해야 한다. 더불어 국가 대개조를 하겠다던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약속이 얼마나 이행됐는지, 그래서 우리 사회가 얼마나 ‘안전한 나라’로 거듭났는지 명백히 되짚어 보는 날이 돼야 한다. 위정자들의 뼈를 깎는 자기반성과 갱생의지가 없는 한 세월호와 같이 수장된 안전한 대한민국도 건질 수 없음에...!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