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종 / 충남도청 다문화팀장

[뉴스워치=이순종 충남도청 다문화팀장] 충남도에 거주하는 외국인은 7만5438명(도민의 3.7%. 2014.1.1.기준)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천안 2만2779명, 아산 1만6669명, 당진 6769명으로 이들 세 개 지역이 61.2%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3만4921명(46.3%), 베트남 1만2393명(16.4%), 필리핀 3981명(5.3%)순으로 거주하고 있다.

이제 결혼이민자 뿐만 아니라 외국인이 대한민국 사회를 구성하는 일원으로서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이 필요한 시점이다.

다문화 가족의 자녀는 1만1863명으로 12세 이하가 84.7%이다. 결혼이민자 중심의 다문화 정책이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교육으로 눈을 돌려야 할 때다.

국적취득 현황을 보면 아직도 미흡하다. 충남도 거주 외국인의 경우 77%가 국적을 취득하지 않았고, 결혼이민자도 59%인 7,905명이 국적을 취득하지 않은 상태다.

결혼이민자의 국적 취득률이 낮은 것에 대해서는 국적취득의 의지가 없는지 아니면 국적취득을 막는 요인은 없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국민에 대한 성인지 교육, 방송이나 신문 등 언론 홍보, 제도화 및 국제화의 진전에 따라 사회적 약자나 소수자에 대한 차별 문화가 상당히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차별적 인식과 행태가 많이 존재하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특히 결혼 이민자에 대한 차별은 더욱 심할 것으로 짐작이 된다. 여성이 대부분인 결혼 이민자는 후진국에서 왔다라는 편견, 동남아시아인에 대한 우월감 등에 따른 차별적 행태가 많이 나타난다.

실제로 2012년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전국 다문화가족 실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전국 평균 41.3%가 차별을 당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충남도는 37.3%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지역은 무려 51.3%에 이르렀다.

지금까지는 다문화 가족에 대한 정책이 결혼이민자에 대한 돌봄과 보호 위주로 추진되고 있어 문화적 차이에 따른 갈등에 대한 고민이 적었다.

외국인에 대한 차별적 시각, 결혼 이민자와 배우자 부모 또는 가족간의 문화적 차이에 따른 갈등관계는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언어도 존중해 주는 인식개선 사업이 필요하다.

노동력 확보나 저출산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피부색이 다르고, 언어가 서툰 우리 국민으로서 두 개의 문화를 알고, 두 가지 언어를 말할 수 있는 훌륭한 인적자원으로 존중되어야 한다.

다행히 최근 들어 국제결혼중개 업소의 등록요건이 강화되어 무분별한 결혼중개가 줄어들고 있어 결혼이민 초기의 시행착오는 많이 줄어들고 있다.

충남도에서는 차별 없이 모두가 존중 받을 수 있도록 14개 시군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함께 인식개선사업, 한국어교육, 다문화가족 통합교육, 자조모임 지원, 나눔 봉사단 운영, 상담, 통번역 서비스, 취업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시군과 협력하여 결혼이민자 친정부모 초청 또는 모국방문을 지원하고 시군 특성에 맞는 결혼이민자, 자녀, 가족,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모델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결혼이주민, 자녀(중도입국자녀), 외국근로자, 유학생, 귀화자 등의 증가로 나타나는 사회적 갈등, 교육 문제, 경제활동 등의 점점 더 복잡해지는 과제들에 대해 지혜로운 정책을 마련하고 모두가 존중받는 다문화 사회를 정착시키기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