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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여파 마스크 소비자상담 1153.7% ↑...배달지연·구매취소 불만 봇물국외여행 395.8% 증가...계약 취소 및 연기 거절·위약금 적용 등 불만 폭주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 현황 (사진제공=한국소비자원)

[뉴스워치=진성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지난달 마스크 등 보건·위생용품과 관련된 소비자 불만 상담이 폭증했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지난달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 5만7641건을 분석한 결과, 마스크 등 보건·위생용품 관련 상담이 전월보다 1153.7% 급증했다고 14일 밝혔다.

오픈마켓에서 구입한 마스크가 물량부족 등의 이유로 배송지연 및 구매취소된 데 대한 소비자 불만이 주를 이뤘다.

이어 국외여행이 395.8%, 항공여객운송서비스가 59.4%, 외식 43.8%, 호텔·펜션이 42.7%로 뒤를 이었다. 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한 소비자가 계약 연기나 취소 등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한 경우, 소비자 귀책사유로 인한 위약금 적용된 경우에 대한 불만이 많았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이 높았던 품목은 보건·위생용품(551.0%), 비데 대여(렌트)(289.1%), 국외여행(250.9%) 등이었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국외여행이 3649건으로 가장 많았고 의류·섬유 3114건, 정수기 대여(렌트) 1717건 순이었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만6329건(30.3%)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 했고 40대 1만4909건(27.5%), 50대 1만552건(19.5%)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 (1만4711건, 25.5%), ‘계약해제·위약금’ (1만4617건), ‘계약 불이행(8484건) 순이었다.

일반판매를 제외한 특수판매 중에는 국내 전자상거래(1만5710건, 27.3%), 방문판매(2519건,4.4%), 전화권유판매(1594건, 2.8%)의 비율이 높았다.

진성원 기자  newswatch@newswat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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