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14일)은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고 남부 일부 및 제주도 등에서는 곳에 따라 눈이나 비가 올 전망이다. 중북부를 중심으로 -10이하로 떨어지는 등 한파 예상된다.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이우탁 기자] 화요일(14일)은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다.

다만 경남 남해안·전남·제주도 등에서는 새벽부터 오후 사이 비나 눈이 내리겠고, 충청도와 경기 남부 등은 새벽부터 아침 사이 눈발이 날리겠다. 그밖의 남부 지방은 곳에 따라 빗방울이나 눈이 날릴 전망이다.

예상 강수량은 경남 남해안·전남 5mm 미만, 제주도 5~20mm 정도일 것으로 예상된다.

비 또는 눈이 오는 지역에서는 비나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울 수 있어 교통안전에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오늘 전국 기온 분포는 아침 최저 -11∼0도, 낮 최고 1∼6도의 분포로 예상된다. 서울은 아침 최저 -5도, 강원 내륙과 산지·경기 북동부 등에서는 최저 -10도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에서 '좋음'∼'보통' 수준으로 관측됐다.

14일 기상청에 따르면 남해안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으니 밀물 시 해안 저지대에서는 침수 피해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동해안은 내일까지 너울로 높은 파도가 해안도로나 방파제 등을 넘어올 수 있어 안전사고에 주의를 요한다. 아울러 동해 중부 먼 해상에서는 아침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매우 높아 항해나 조업 중인 선박은 주의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앞바다 0.5∼2.5m, 서해 앞바다 0.5m, 남해 앞바다 0.5∼1.0m 높이로 일겠다.

먼바다의 물결은 동해 0.5∼4.0m, 서해 0.5∼2.0m  남해 0.5∼1.5m로 예보됐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