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경자년 새해 첫날 아침에 한파 맹위, 강원 영동을 제외한 중부지방은 새벽부터 아침까지 흐리고 눈이 오는 곳도 있어 새해 해돋이 보기가 어려울 전망이다. 이날 낮에는 전날보다 기온이 올라 추위가 다소 누그러질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이우탁 기자] 새해 첫날인 수요일(1일)은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고 경상도·강원 영동 등은 맑겠다.

다만 강원 영동을 제외한 중부 지방은 새벽에서 오전 사이에 한때 흐리고 눈이 오는 곳도 있겠다. 따라서 이 지역에서는 대체로 새해 해돋이 보기가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오늘 아침 최저 기온은 -10∼-1도, 낮 최고 기온은 1∼9도의 분포를 보이며 낮에는 추위가 다소 누그러질 전망이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이날 기상청에 따르면 대부분의 해안 지역과 제주도 및 강원 산지·경상 내륙 등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으며 그 밖의 지역도 곳에 따라 바람이 강해 시설물 관리와 안전 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또 남해상과 동해상에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돼 항해나 조업 중인 선박은 각별히 주의를 요한다.

게다가 동해안은 '너울'로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어올 수 있으니 안전 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앞바다 0.5∼3.0m, 서해·남해 앞바다 0.5∼1.5m 높이로 일겠다.

먼바다의 물결은 동해 1.0∼3.5m, 서해 0.5∼2.0m, 남해 0.5∼2.5m로 예보됐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