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짓날 팥죽 드세요' 동짓날인 오늘(22일) 전국이 가끔 흐린 가운데 곳곳에 눈이나 비가 내리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대체로 높겠다.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이우탁 기자] 동지인 일요일(22일)은 전국이 가끔 흐린 가운데 곳곳에 눈이나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오늘 아침 최저 기온은 -3∼5도, 낮 최고 기온은 6∼10도로 예보됐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밤부터 중부지방은 북서쪽부터 흐려져, 강원 영서 북부와 경기 북부는 늦은 밤에 비나 눈이 내리겠다. 중부지방과 전북 등은 5㎜ 내외의 비가 예상되며, 제주도는 아침부터 낮까지 5∼20㎜의 비가 내릴 전망이다. 

따라서 비나 눈이 내리는 지역은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 안전과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전날부터 유입된 국외 미세먼지 정체와 국내 발생 미세먼지로 중부지역을 중심으로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세먼지 농도는 부산·울산·경남·강원 영동·전남·제주는 '보통', 그밖의 지역은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제주도는 새벽부터 남쪽 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겠으니 항해나 조업 중인 선박은 유의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남해·동해 앞바다 0.5∼1.5m, 서해 앞바다 0.5∼1.0m 높이로 일겠다. 

먼바다의 물결은 남해 1.0∼2.5m, 동해 0.5∼2.5m, 서해 0.5∼2.0m로 예보됐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