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휴온스랩이 (주)팬젠과 '유전자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 연구개발 계약 체결. (CI이미지제공=휴온스글로벌)

[뉴스워치=이우탁 기자] 휴온스그룹의 바이오 연구 개발 전문 기업 (주)휴온스랩이 세포주 개발 전문 기업 (주)팬젠과 '인간 유전자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hyaluronidase) 세포주 개발 및 생산 공정 개발을 위한 위탁 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히알루로니다제는 히알루론산을 분해하는 재조합 효소 단백질이자 약물확산제로 사용되는 제제다. 최근 미용 목적의 히알루론산 필러 사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항체 치료 또는 단백질 의약품을 정맥 주사가 아닌 피하 주사로 개발하는 추세에 따라 약물 전달 능력을 높이기 위해 히알루로니다제를 활용한 제품들이 개발되면서 전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기존 히알루로니다제는 양·염소 등 동물의 고환에서 추출한 이종 단백질인 탓에 부작용에 유의해야 한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하지만 미국의 '할로자임(Halozyme)'이 세계 최초로 고유 작용 기전을 유지하면서도 개선된 생물리학적 성질을 가진 '인간 유전자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 개발에 성공하면서 '인간 히알루로니다제'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이에 휴온스랩은 '인간 유전자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 개발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국산화를 추진하기 위해 팬젠과 손을 잡게 됐다.

휴온스랩은 팬젠이 재조합 단백질 생산 세포주 개발 및 공정 개발에 대한 노하우와 기술력, 풍부한 국내외 바이오의약품 개발 위탁 생산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이를 통해 '인간 유전자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 세포주 개발부터 임상시료 생산까지 단기간에 성공시키겠다는 계획이다.

팬젠 윤재승 대표는 "휴온스랩과의 계약을 포함해 올해에만 9건의 계약을 성사시키는 등 최근 팬젠의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충하기 위해 CDMO(위탁개발·생산)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히알루로니다제'처럼 사업성이 높은 아이템에 대해서는 위탁개발 뿐 아니라 공동 임상 개발까지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완섭 휴온스랩 대표는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에서 리드하기 위해 그룹 차원에서 바이오 사업 확대도 본격화 할 방침"이라며 "'유전자 재조합 인간 히알루로니다제'는 다양한 치료제에 활용될 수 있는 중요한 기술로, 개발에 성공하면 전세계 바이오 제제 기술 시장에서 주목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