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 서비스 품질·상품 특성·호감도 3개 부문 모두에서 높은 점수 차지

(사진제공=한국소비자원)

[뉴스워치=진성원 기자] 동남아 패키지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행사 가운데 하나투어에 대한 소비자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국내 여행 서비스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하나투어가 3.71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차지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조사 대상은 노랑풍선, 모두투어, 온라인투어, 인터파크투어, 하나투어 등 5개 업체다.

소비자만족도는 동남아 패키지여행의 서비스 품질, 상품 특성, 호감도 3개 부문으로 나눠서 평가됐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 부문에서는 하나투어가 3.76점으로 가장 높았다. 뒤이어 모두투어 3.67점, 온라인투어 3.66점, 노랑풍선 3.65점, 인터파크투어 3.63점 순으로 차지했다.

상품 특성 만족도는 여행일정·숙소·이동수단, 선택관광·쇼핑·식사, 가격 및 부가혜택, 사이트·앱 이용 편리성 등 4개 요인으로 평가됐다. 상품 특성 만족도에서도 하나투어가 가장 높았다.

호감도 부문은 평균 3.57점으로 하나투어(3.62점)와 노랑풍선(3.58점)이 평균을 웃돌았다.

아울러 전체의 40%에 해당하는 소비자들이 동남아 패키지 여행을 위해 여행사들을 선택하는 이유로 ‘여행코스, 숙소 등 패키지 구성’을 꼽았다.

이 가운데 동남아 패키지여행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소비자불만 또는 피해를 경험한 이용자는 19.7%(197명)였다. 불만·피해 유형은 `쇼핑 및 선택관광에 대한 과도한 권유'가 53.3%로 가장 많았고 `쇼핑 및 선택관광 미 참여시 대체 일정 부실'이 10.2%로 뒤를 이었다. 이에 따라 쇼핑·선택관광에 대한 소비자의 자율선택권 보장 및 대체 일정의 내실화 등 서비스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를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자와 공유하고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분야의 발전을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