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계림 아이파크 SK뷰' 조감도. 사진=HDC현대산업개발

[뉴스워치=김주경 기자] HDC현대산업개발과 SK건설은 13일부터 ‘광주 계림 아이파크 SK뷰’ 견본주택을 개관해 분양에 들어간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주택재개발사업은 새로운 주거중심지로 떠오른 광주 동구 계림2구역 일대에서 진행되며, 1000가구 이상 대단지다. 

광주 계림 아이파크 SK뷰는 지하 2층, 지상 20~26층, 15개동, 총 1715가구로 이뤄진다. 

이 가운데 일반분양은 전용면적 39~123㎡의 1101가구다. 전용면적별로 △39㎡ 25가구 △62㎡ 131가구 △72㎡ 298가구 △76㎡ 300가구 △84㎡ 310가구 △123㎡ 37가구 등 6개의 주택형으로 구성됐다.

해당 아파트는 비조정대상지역이며, 주택 보유수에 관계없이 6개월 이상 청약통장 보유하면 1순위 청약조건이 충족된다.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도 6개월로 짧고, 중도금 대출도 1세대 당 2건까지 가능하다.

광주 계림 아이파크 SK뷰는 직선 거리로 약 1.5㎞ 거리에 광주역 및 광주지하철 1호선 금남로5가역·금남로4가역·문화전당역이 있다. 

광주2순환고속도로를 통해 광주 전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며 동광주IC는 호남고속도로 등이 뚫려 있어 광역교통망 접근성이 높다.

계림초와 광주교대부설초를 도보로 통학이 가능하다. 충장중, 광주고 등 중·고교는 물론 광주교육대, 조선대, 전남대, 동강대 등 다수의 대학교도 인접했다. 

광주교대도서관, 광주시립산수도서관, 동명동 학원가 등 교육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이마트(동광주점)는 단지에서 직선으로 500m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홈플러스(계림점), NC백화점(광주역점), 롯데백화점(광주점), 롯데시네마(광주점) 등 쇼핑 및 문화시설이 가깝다. 

무등로우체국, 광주고등검찰청, 광주고등법원, 동구청 등 관공서도 반경 1.5km 이내에 있어 이동이 용이하다. 

광주역에서 효천역(남구 진월동)까지 폐선된 철로를 녹지공간으로 조성한 푸른길공원과 무등산 등반이 가능한 등산로 입구가 인접했다.

단지에서 직선으로 약 300m 거리에 광주지하철 2호선 두암지구역(가칭)과 약 600m 거리에 교대역(가칭)이 들어설 예정이다.

1단계 구간(광주시청~광주역)은 2023년 개통 예정이며, 2구간(광주역~광주교대~수완지구~광주시청)과 3구간(백운광장~효천역)이 개통될 것으로 보인다.

단지 인근 광주역에는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추진 중에 있다. 광주역 주변 약 50만㎡ 부지에 2025년까지 창업지원시설, 시민문화광장 및 공원 조성될 예정이다.

철도차량기지 이전(예정) 부지에는 주거·업무·문화·상업 등의 종합 기능을 갖춘 복합개발사업이 추진된다. 국비와 시비, 민간자본 등 약 1조원이 투입되는 해당 사업은 올해 연말까지 기본계획 용역을 마친 뒤 구체적인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다.

동구는 광주 내에서도 주택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이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광주광역시청 자료를 보면(2019년 9월 기준) 동구 내 지정된 주택재개발구역은 총 14곳에 달한다. 전체 정비사업구역(49곳)의 30%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 계림 아이파크 SK뷰는 16%대의 건폐율을 낮게 적용해 자연환기와 일조량을 최대화했고 단지 내 조경시설은 대지면적의 36%로 조성했다.

모든 세대가 남향 위주로 배치돼 채광 및 통풍을 극대화했으며,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선다.

피트니스센터, GX룸, 골프연습장 등 다양한 스포츠시설을 비롯해 프리미엄독서실, 게스트하우스, 어린이집, 시니어라운지 등 편의시설이 만들어 질 예정이다.

홈네트워크 시스템이 적용된 월패드를 통해 가스밸브, 조명, 난방, 환기, 도어록 등을 한번에 제어가 가능하며, 세대 에너지 사용량 조회, 엘리베이터 호출, 무인택배 도착알림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월패드와 CCTV를 연동해 어린이 놀이터 실시간 모니터링도 가능하다.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해 세대 내 공기질 측정 센서(무선 AP 일체형)가 천장에 설치된다. 세대내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농도 등이 표시된다.

에너지 절감 차원에서 세대 내 실시간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이 도입돼 에너지 사용량 확인이 가능하고 단위세대 전체에 LED 조명이 적용된다.

지하주차장 통로에도 LED 조명을 배치할 예정이며 공용부 전기비 및 관리비 절감이 가능한 태양광 발전 설비도 설치된다.

견본주택은 광주 서구 농성동 156-19번지 일대에 마련됐다. 입주는 2022년 7월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