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 진성원 경제산업부 기자

[뉴스워치=진성원 기자] 올해 4월부터 전국 대형마트 등에서 비닐봉투 사용이 금지된 데 이어 이번엔 자율포장대와 종이상자가 사라진다. 정부는 불필요한 폐기물 발생을 줄이고 친환경의 취지로 정책을 내놨지만 소비자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다.

환경부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하나로마트 등 4개 대형마트와 체결한 장바구니 사용 활성화 점포 운영 자발적 협약은 내년부터 시행된다. 해당 협약은 대형마트 자율포장대 종이상자(빈 상자), 포장 테이프 없앤다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에 소비자들은 몇 달 전 비닐봉투 사용을 금지 했던 때보다 언성을 높이고 있다. 어차피 마트에서 사용했던 종이상자를 다시 재활용하는 건데 왜 없애냐는 것이다. 앞서 비닐봉투 사용을 금지했으면 대안으로 종이상자는 남겨 둬야 한다는 대목도 충분히 이해간다. 장바구니로는 많은 제품을 담기에 부족하다는 것이다. 종이상자를 없앨 것이 아니라 비닐테이프와 노끈만 종이테이프, 종이끈으로 바꾸는 방법도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대형마트에서 사용되는 제품도 종이상자랑 테이프 다 포장돼서 유통되는데 소비자들이 안쓴다고 달라지나 우리만 더 불편해지는 거지”, “포장되어있는 상자를 쓰는 것도 아니고 대형마트는 많이 사려고 오는건데 장바구니로 해결되나”라며 불만을 토로하는 소비자들도 잇따르고 있다.

소비자들의 반발이 거센 가운데 앞으로 대형마트에서 종이상자를 볼 수 없게 된다면 과연 대형마트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질까 하는 생각도 든다.

실제로 대형마트를 찾는 소비자들은 일주일치, 한달치 식량을 싸고 저렴하게 대량으로 구입하거나 식당을 운영해 물건이 많이 필요한 소비자들이 대부분이다. 집 근처 마트를 가듯이 가볍게 오는 소비자들에 비해 방문 비율이 높다. 또한 쇼핑을 하다가도 카트에 담다보면 많이 사게 되는 상황에서는 종이상자만큼 유용한 것이 없었다.

장바구니로는 많은 제품을 담기 어려우니 여러개 구비해서 양 손 가득 들고가야한다. 이도 모자라면 구입한 제품을 하나씩 옮겨야하는 번거로움도 있다. 이렇게 되면 차라리 온라인으로 구매하겠다는 사람들이 늘어날 수도 있는 것이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이런 현장 상황을 고려하지 못한 채 정부는 당장의 눈앞에 정책 내놓기에만 급급해 발표한 정책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분위기다.

물론 친환경 정책을 펼치는 정부의 취지는 공감하지만 정부가 내놓은 정책은 소비자들의 공감을 사고 있지 못하고 있다. 아무리 정부가 친환경 정책을 내놓는다 한들 소비자들이 공감하지 못하고 참여하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환경’을 생각한다는 정부가 정작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환경'은 고려하지 않는 듯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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