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이우탁 기자] KT와 KT스카이라이프가 16개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와 '채널 AD-Network 공동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29일 서울 마포구 KT스카이라이프 사옥에서 체결했다.
이 채널 AD-Network는 PP의 광고를 한 곳에 통합해 판매 및 운영하는 사업이다.
이날 KT에 따르면 이 사업의 장점은 각각의 채널이 개별로 광고를 운영할 때보다 확대된 규모에서 다수의 사업자와 데이터를 공유하고 다양한 광고 상품을 구성할 수 있어 상호 시너지를 얻을 수 있다는데 있다. 또한 지능형 광고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채널에서는 구현하기 어려웠던 가구 맞춤형 광고가 가능해진다.
특히 KT 관계자는 자체 개발한 'Addressable TV 기술'과 관련해 "이 기술은 실시간 채널에서도 타깃(Target) 맞춤형 광고 송출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송광고 기술로 이를 실제 적용하면 가구별 시청이력과 특성, 관심사 등에 따라 실시간으로 연관성이 높은 광고를 전송할 수 있다"고 설명하며, "TV 방송광고의 약점으로 지적되던 타기팅(Targeting) 기능과 효과분석 측면을 개선하게 돼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공동 사업 협약과 관련해 송재호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전무는 "채널 AD-Network 사업이 KT그룹과 PP가 함께 협력하고 상생할 수 있는 초석이 되길 바란다"며, "KT와 KT스카이라이프는 TV 방송광고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기술 및 사업역량을 공유하고 PP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