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협력과 연대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며 "다가올 30년, 지금보다 더 단단한 관계를 만들어 평화를 향해 동행하고 모두를 위해 번영하는 상생의 공동체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세션에서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항 세계는 아시아의 협력에 달려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보호무역주의와 초국경범죄, 4차 산업혁명 같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다"며 "우리의 협력·연대만이 그 도전을 이겨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21세기는 아시아의 시대로, 자연·사람·국가 누구도 배제하지 않고 포용하는 아시아 정신은 아시아가 전 세계에 제시하는 지혜"라며 "아시아 정신을 공유한 한·아세안이 하나로 뭉치면 새로운 도전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나는 우리의 협력이 경제·통상을 넘어 정치·안보·사회·문화 전 영역으로 확대된 것을 아주 높게 평가한다"며 "동아시아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던 것도 우리가 만들어온 관계와 신뢰의 힘"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통령은 특히 "아세안은 한국의 소중한 동반자"라며 "우리는 서로에게 없어서는 안 될 친구가 됐고, 함께 새로운 꿈을 꾸며 하나씩 현실로 만들어가고 있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우리의 목표는 아시아를 넘어 인류 모두에게 희망이 될 것"이라며 "오늘 한·아세안 관계의 지나온 성과를 기반으로 미래를 향한 새로운 협력의 문이 더 활짝 열리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세션 중간발언에서 "아세안과 한국이 지난 30년 협력의 토대 위에 새로운 30년 역사를 더 깊은 우정으로 함께 써나가길 희망한다"며 "한국은 '사람 중심의 포용, 혁신, 무역, 평화공동체'를 향한 여정에 아세안과 동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공정하고 자유로운 무역 공동체를 구축하고자 한다"며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역내 교역·투자가 위축되지 않도록 아세안 국가들과 긴밀히 공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근 타결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정에 대해 "세계 인구의 절반,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3분의 1을 하나로 통합하는, 거대한 경제블록의 시작을 알리게 될 것"이라며 "내년 최종 서명으로 역대 무역 공동체 구축의 중요한 토대를 만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한반도에 평화가 찾아오면 아시아 경제가 대륙과 해양, 종과 횡으로 연결될 수 있다"며 "궁극적으로는 경제협력이 역내 평화를 더욱 굳건하게 하는 '평화경제'의 선순환을 이룰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아세안이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북한을 공동체의 일원으로 받아드리며 한반도 평화에 크게 기여해 준 것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