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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워치] 롯데,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위한 복지회관 건립 外
사진은 (왼쪽에서 두번째부터) 국방부 김혁태 일자리정책과장 , 롯데지주 커뮤니케이션실 오성엽 사장, 타켈레 우마 반티 아디스아바바시 부시장, 임훈민 주 에티오피아 한국대사 , 멜레세 테세마 참전용사 협회장 , 국방부 조경자 보건복지관 등이 건립식에 참여해 축하하고 있다. (사진=롯데지주)

[뉴스워치=이우탁 기자] ◇롯데,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위한 복지회관 건립 

롯데가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일('turn toward Busan'; 턴 투워드 부산)인 지난 11일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 현지에서 참전용사복지회관 준공식과 참전용사 후손 장학금 수여식을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한국전쟁 참전용사들의 헌신에 감사하고 보은하는 의미로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롯데지주 커뮤니케이션실 오성엽 사장, 국방부 조경자 보건복지관과 임훈민 주 에티오피아 한국 대사, 타켈레 우마 반티(Takele Uma Banti) 아디스아바바시 부시장 등이 참석했으며, 멜레세 테세마(Melese Tessema)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협회장을 비롯한 참전용사와 가족 250여명 등이 함께해 참전용사복지회관 준공을 축하했다.

롯데는 정전 60주년이었던 지난 2013년부터 국방부와 협약을 맺고 해외 한국전쟁 참전용사들에 보은하는 의미로 '참전용사복지회관 건립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4년 태국 방콕에, 2017년에는 콜롬비아 보고타에 참전용사회관을 준공한 바 있으며, 이번 에티오피아가 세 번째 지원국가이다.

특히 에티오피아는 6.25 전쟁 당시 아프리카 대륙에서 유일하게 지상군 3500여 명을 파병한 나라로 현재 약 150여명의 참전용사가 생존해 있다. 이번에 건립한 참전용사복지회관은 생존 참전용사들 뿐만 아니라 그 후손들까지 한국문화 교육 및 교류의 장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현지의 의견을 반영해 사무실, 시청각실, 다목적홀, 옥상공원 등 다양한 공간으로 조성됐다.

준공식 이후에는 행사에 참석한 모든 분들을 위한 초청 오찬과 함께 롯데장학재단에서 보은의 의미를 더하기 위해 마련한 한국전쟁 참전용사 후손 장학금(총 1800만원 규모)을 총 50명의 후손들에게 수여하는 순서를 가졌다. 특히 케냐 세종학당 사물놀이팀을 별도로 초청해 한국전쟁 참전용사들과 그 가족들에게 한국의 정서를 느낄 수 있는 문화행사도 함께 진행했다.

롯데는 한국전쟁 참전용사 및 그 후손들과 지속적으로 교류를 통해 그들의 헌신과 희생을 기리고 있다. 지난해 6월에는 에티오피아 한국전쟁 참전용사회장 및 부회장, 그리고 한국에 유학 중인 참전용사 후손들을 롯데월드타워로 초청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지난 2017년 8월에는 태국 참전용사들을 롯데월드타워에 초청한 바 있으며, 당시 태국 참전용사들은 롯데에 감사패를 전달하기도 했다. 또한 롯데장학재단을 통해 2017년부터 태국, 콜롬비아, 에티오피아, 필리핀, 터키 등의 참전용사 후손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롯데지주 커뮤니케이션실 오성엽 사장은 "오늘날 대한민국의 번영은 에티오피아 참전용사들의 헌신과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롯데는 앞으로도 우리나라 발전에 기여하고 헌신한 분들을 잊지 않기 위해 다양한 보은사업을 펼쳐나갈 것"이라 말했다.

◇롯데컬처웍스-롯데케미칼, 다회용 컵 사용 캠페인 실시

롯데컬처웍스는 롯데케미칼과 협업해 롯데시네마 영화관 내 '다회용 컵 사용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일회용품 줄이기를 통한 환경보호 활동의 일환인 이번 캠페인은 오는 11월 13일부터 내년 1월까지 서울 및 수도권 지역 롯데시네마 21개 관에서 진행된다. (사진=롯데컬처웍스)

롯데컬처웍스가 롯데케미칼과 협업해 롯데시네마 영화관 내 '다회용 컵 사용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일회용품 줄이기를 통한 환경보호 활동의 일환인 이번 캠페인은 오는 13일부터 내년 1월까지 서울 및 수도권 지역 롯데시네마 21개 관에서 진행될 계획이다.

해당 기간동안 롯데시네마 스위트샵에서 커피, 맥주 등 음료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기존 일회용 컵을 대체한 다회용 컵이 제공된다. 해당 다회용 컵은 롯데케미칼이 생산한 폴리프로필렌(PP) 소재로 제작됐다. 환경호르몬이 검출되지 않아 내용물에 관계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충격에 강하고 끓는 물에도 변형이 없어 텀블러처럼 재사용이 가능하다.

캠페인 참여 확대를 위한 SNS 인증샷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다회용 컵 인증샷을 필수 해시태그(#다회용컵, #롯데시네마)와 함께 개인 SNS에 업로드한 후 현장에서 인증하는 고객은 매점 콤보 상품 할인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롯데홈쇼핑, 환경재단과 '2019 에코페스트 인 서울' 성료 

지난 10일, 서울 성산동 문화비축기지에서 환경재단과 개최한 '2019 에코페스트 인 서울'에서 롯데홈쇼핑에서 기부한 인기상품을 할인가에 선보이는 에코마켓을 운영했다. (사진=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이은 지난 10일 서울 성산동 문화비축기지에서 환경재단과 함께 '2019 에코페스트 인 서울(이하 에코페스트)'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에코페스트'는 '지구에서 제대로 노는 법'이라는 슬로건 하에 시민들과 함께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고민하는 친환경 행사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2017년부터 '미세먼지 감소', '온실가스 감축', '리사이클링' 등을 주제로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을 전개하며 환경의 중요성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 올해는 보다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축제 형태로 진행했는데 총 5000여명의 시민들이 몰리며 성황을 이뤘다.

이날 행사는 주제별로 총 4개 구역에서 공연과 에코마켓, 토크 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바꿔존(Zone)'에서는 롯데홈쇼핑에서 기부한 패션, 잡화, 침구 등 TV홈쇼핑 인기 상품 7000여점을 할인가에 선보이고, 시민들이 친환경 및 업사이클 제품을 직접 판매하는 '에코마켓'이 운영됐다. 이날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환경 단체를 비롯한 사회적기업 지원 사업에 쓰일 예정이다.

'쉬어존(Zone)'에서는 '폐기물 문제',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등을 주제로 한 토크쇼와 NGO 단체의 환경 캠페인 등이 진행됐다. 또 '먹어존(Zone)'에서는 채식 메뉴가 제공되는 푸드트럭과 여러 번 사용 가능한 다회용기 및 텀블러를 무료로 대여해 주는 코너가 운영됐다. '놀아존(Zone)'에서는 에코페스트의 취지에 동참하는 인기 뮤지션들의 공연이 이어졌으며, 서울환경영화제의 추천 영화도 상영돼 인기를 끌었다.

정윤상 롯데홈쇼핑 커뮤니케이션부문장은 "2017년부터 환경재단과 진행하고 있는 환경 캠페인의 일환으로 '에코페스트'를 개최하게 됐다"며,  "환경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일상의 변화를 이뤄낼 수 있는 계기가 됐길 바라며, 앞으로 '에코페스트'를 지속 확대해 더욱 많은 시민과 단체가 참여하는 환경 문화 행사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우탁  newswatch@newswat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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