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과 KT는 7일(목) 서울 노보텔 엠배서더 호텔(동대문)에서 현대중공업지주 권오갑 대표이사 부회장(사진 첫줄 왼쪽서 네 번째), 정기선 부사장(사진 첫줄 왼쪽서 세 번째), KT 황창규 대표이사 회장(사진 첫줄 왼쪽서 다섯 번째) 등이 참석한 가운데 ‘5G 기반 사업협력 성과 발표회’를 개최했다. (사진=현대중공업그룹)

[뉴스워치=이우탁 기자] ◇현대중공업그룹-KT,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협력 

현대중공업그룹은 KT와 서울 노보텔 엠배서더 호텔에서 '5G 기반 사업협력 성과 발표회'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현대중공업지주 권오갑 대표이사 부회장, 정기선 부사장과 KT 황창규 대표이사 회장,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구현모 사장, 네트워크부문장 오성목 사장,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이동면 사장 등 양사 최고 임원들이 참석했다.

이번 성과 발표회는 현대중공업그룹과 KT가 지난 5월 업무협약(MOU)체결 이후, 추진해 온 스마트팩토리 및 스마트조선소 고도화사업 성과를 점검하고 내년도 계획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양사는 이날 공동 개발한 ▲클라우드 기반의 로봇관리시스템(HRMS on KT Cloud) ▲모바일 서비스 로봇(호텔 어메니티 로봇) ▲AI(음성인식) 협동로봇 ▲ KT스마트팩토리 솔루션(Factory Makers)을 전시했다. 이외에도 선박 시운전 구간의 통신품질 개선 결과와 대용량 3D도면 다운로드가 가능한 5G 키오스크, 긴급 상황에서 360도 웨어러블 넥밴드를 활용한 구조조치 등 조선소에서 실제 활용하고 있는 협업사례를 영상을 통해 선보이기도 했다.

현대중공업그룹과 KT는 그간 5G 네트워크, 공동 상품화, 신규시장 공략, R&D 분야 등의 과제를 선정하고 협업해왔으며 현대중공업그룹이 가진 로봇 개발 기술 및 선박 건조 기술과 KT의 5G 네트워크, 빅데이터, AI(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제조업 혁신을 선도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

아울러 현대중공업그룹은 향후 사용자와 근거리에 설치된 서버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KT의 5G 모바일 엣지 컴퓨팅 기술을 활용해 특화된 클라우드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초저지연의 데이터 처리는 물론, 강력한 보안성과 안정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KT 황창규 회장은 "5G B2B 서비스가 우리 산업에 가져올 변화는 놀라울 것"이며 "특히 여러 서비스 중 스마트팩토리는 5G B2B의 핵심 모델"이라고 밝혔다. 이어 "5G B2B 사업의 성공 열쇠는 '협업'으로 양사가 한 몸처럼 움직여 대한민국 제조업 혁신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지주 권오갑 부회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대한민국 제조업 수준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업이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롯데액셀러레이터 스타트업 지원, 부산서도 활발 

황각규(두번째줄 오른쪽) 롯데지주 대표이사 겸 롯데액셀러레이터 이사회 의장과 오거돈(두번째줄 왼쪽) 부산시장이 엘캠프 부산 1기로 선발된 스타트업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롯데지주)

롯데액셀러레이터가 7일 '엘캠프 부산(L-CAMP BUSAN) 1기 데모데이'를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고 스타트업들의 후속투자 유치를 돕는다고 이날 밝혔다.

이날 데모데이에는 롯데그룹의 신사업 담당 임직원, 부산광역시 관계자, 국내외 투자기관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해 투자여부 및 협업방안을 타진했다. 엘캠프 1기 스타트업들은 전시부스를 열고 상품 및 서비스를 선보이고, 이중 '무스마(산업현장 IoT 모니터링 솔루션)', '로하(시니어 케어 솔루션)' 등 6개사는 직접 사업을 소개하는 프레젠테이션도 진행했다. 

이번 엘캠프 부산 1기는 국내 스타트업은 물론 홍콩,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의 스타트업들이 대거 지원해 경쟁률 22:1을 기록한 바 있으며, 선발된 10개사의 직접고용은 총 입주당시 86명에서 107명으로 24% 증가했다. 

그 중에서 홍콩 스타트업인 '원차지솔루션'은 롯데렌탈과 협업해 지난 10월부터 전기차 충전 솔루션을 그린카 존에 시범운영하고 있고, '무스마'는 현대건설, 삼성중공업 등 국내 유수의 기업들과 계약을 연이어 체결해 6억원의 후속투자를 유치한 상태다. 또한 '로하'는 부산시와 협력해 스마트홈 디바이스를 영도 지역 50가구에 배포해 지역 노인들의 주거생활 개선에 기여하고 있으며, 과학기술부와도 전남 무안지역에 18억원 규모의 스마트빌리지 사업도 함께 운영 중이다. 

이진성 롯데액셀러레이터 대표는 "부산시와 함께 민관 협력 모델을 더욱 강화해 지역 창업생태계 활성화에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지역의 우수한 스타트업들이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엘캠프 부산'은 롯데액셀러레이터의 대표적인 스타트업 종합지원 프로그램인 '엘캠프'를 서울·경기권에 이어 부산·경남지역을 중심으로 운영한 사례다. 

롯데와 부산시는 지역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민관 협력 창업 플랫폼'을 표방하며 '엘캠프 부산'을 지난 2월 출범시켰다. 엘캠프 부산은 1년 단위 기수제로 운영되며, 1기에는 10개 기업이 선발돼 다양한 지원을 받았다. 

롯데액셀러레이터는 엘캠프 부산 2기 모집을 오는 12월 중에 시작할 예정이다. 어플리케이션, 웹, 물류, 유통 분야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로봇 등 하이테크 스타트업도 적극적으로 발굴·육성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그룹, '제2회 중국 국제 수입박람회' 참가 

'제2회 중국 국제 수입박람회'에 전시된 기아차의 전기차 기반 SUV 쿠페 콘셉트 '퓨처론(Futuron)' (사진=현대기아차)

현대자동차그룹의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제네시스 브랜드는 지난 5일 중국 상하이 국가회의전람센터(NECC)에서 열린 '제2회 중국 국제 수입박람회'에 참가해 친환경·미래차 기술력과 다양한 차세대 모빌리티를 중국 시장에 선보였다고 7일 그룹측이 밝혔다.

11월 5일부터 10일까지 열리는 '제2회 중국 국제 수입박람회'는 중국 정부가 외국 기업을 대상으로 중국 내 제품 소개 및 비즈니스 협력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중국 시장 진출을 돕고자 마련한 행사로, 박람회가 처음 개최된 작년 누적 관람객이 80만명을 초과하는 등 중국 내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수입박람회에 자동차 업체 중 최대 규모로 참여한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기아차, 제네시스 3개 브랜드가 모두 참가해 단독 부스를 마련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전시했다.

특히 기아차는 자사의 미래지향적 전기차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한 전기차 기반 SUV 쿠페 콘셉트 '퓨처론'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전시를 통해 미래 신기술과 친환경차 기술을 선도하는 이미지를 강화하고, 중국 내 사업적 기반을 다져 재도약하는 계기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수입박람회는 현대차그룹이 그동안 축적해온 미래 신기술과 친환경차 기술을 중국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앞으로도 다방면으로 친환경 비전 및 미래차 기술력을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와 고성능 브랜드 N의 벨로스터 N은 이번 수입 박람회에 "자동차 혁신기술 및 자율 주행 체험"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미래 첨단 신기술 시연회에서 참가해 관람객들이 수소전기차기술 및 고성능차 기술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해 현장 관계자 및 참관 기자단들에 호평을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