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대표를 맡고 있는 유승민 의원이 7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보수통합 제안에 대해 "지난 3년 동안 안 된 보수 재건이 선거를 앞두고 말 몇마디로 가능한 일인가. 굉장히 어렵게 본다"며 자신이 요구하는 세가지 원칙만 확실히 지켜진다면 한국당과 대화를 하겠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이날 변혁 비상회의 후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세 가지 원칙인 ‘탄핵의 강을 건너자’, ‘개혁 보수로 나아가자, ‘낡은 집을 허물고 새 집을 짓자’가 확실히 지켜진다면 다른 것은 따지지도 요구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이 원칙들을 지키는 일이 한국당도, 황교안 대표도 결코 쉬는 일이 아니다. 결코 선거를 앞두고 그냥 하는 말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고 (한국당이) 대화에 임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탄핵의 강을 건너자는 말의 의미에 대해 유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관련해) 지금 보수가 3년 전 이 문제를 가지고 계속 서로 손가락질을 하고, 잘잘못을 따지고, 책임을 묻는다면 보수 통합은 불가능하다”면서 “탄핵은 이제 역사의 평가에 맡기고 보수가 이 문제에 대해 더 이상 잘잘못을 따지지 말고 미래로 나아가자는 차원에서 한 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이 문제에 대해 한국당이 분명히 동의하지 않으면 통합이란 게 쉽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황교안 대표는 6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자유 우파의 모든 뜻 있는 분과 함께 구체적인 논의를 위한 통합협의기구 구성을 제안한다”며 “우리공화당과도 직·간접적으로 논의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유 의원은 간담회에서 “우리공화당이 탄핵에 대해, 이미 헌법적 판단 내려지고 이미 역사 속으로 들어간 탄핵 문제에 대해 절대 인정할 수 없다는 태도를 견지한다면 제가 말하는 보수 재건의 원칙에서 벗어나는 것"이라며 " (보수 통합을 한다는 명분으로) 무조건 뭉치기만 하면 (선거에서) 이긴다는 생각으로 (보수 통합을) 하는 건 옳지 않다. 그 점에 대해선 자유한국당에서도 분명한 입장 정리를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헌법가치를 받드는 모든 분과의 정치적 통합을 추진하겠다”는 황 대표의 말은 “굉장히 애매한 말”이라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자유한국당이 헌법 가치를 말하면서 ‘자유 우파’만을 말하는 것은 헌법 가치릎 편협하게 보는 것”이라면서 “우리(변혁)가 생각하는 헌법 가치는 건전한 중도보수 유권자들이 지지할 만한 가치”라고 했다.

신당 창당 시점에 대해 유 의원은 "국회의원으로서 마지막 정기국회에서의 역할을 다 해야 하기 때문에 정기국회가 끝나는 다음 달(12월) 10일이 기점이 될 것”이라면서 “다음 달 10일 이후에 (그전까지) 신당기획단이 준비한 것을 가지고 창당 작업에 들어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유 의원은 아울러 “개혁적 중도보수 정치를 하겠다고 (새로운) 당을 만들어서 당대당 통합 수단으로 쓸 마음은 전혀 없다”며 “지난 3년 동안 안 된 보수 재건이 선거를 앞두고 말 몇마디로 가능한 일인가. 굉장히 어렵게 본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변혁)는 자유한국당의 계획에 맞춰서 그것(자유한국당의 결정)만 기다리고 있을 수는 없다는 것을 분명히 말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