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트' 협상은 난항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여·야가 내년 4월15일 열리른 국회의원 총선거를 겨냥, 본격적인 '총선 모드'로 진입을 준비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조기 선거대책위원회 구성 방침을 밝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총선기획단을 발족하고 인재 영입 작업을 가속화하고 있는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도 총선기획단을 출범시키는 등 여야가 일제히 총선 체제로 전환하고 있는 것이다.

국회 일각에서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검찰개혁 법안과 선거법을 둘러싼 여야의 정치적 공방이 심화되고 있지만, 여야 모두 '공천 바람' 띄우기로 국면 전환에 나서는 모양새다.

◇민주당 "총선기획단 구성 완료"…본격 준비 나서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에서 총선기획단 구성을 완료했다.

당에서 윤호중 사무총장을 단장으로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소병훈 조직부총장,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등이 포함된 기획단은 전체적인 총선 전략 및 주요 정책 공약 수립, 공천 세부 규칙 결정 등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정기국회 종료(12월 9일) 이후에 선거대책위원회도 구성키로 했다. 이는 '조국 정국' 이후에 당 일각에서 지도부를 겨냥한 쇄신론이 제기되자 이해찬 대표가 최근 조기 선대위 구성방침을 밝힌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해찬 대표는 지난 1일 "총선기획단이 구성되면 11월 중에 준비 작업을 다 해서 정기국회가 끝나고 12월 10일쯤부터 총선 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해서 본격적인 선거를 준비하도록 하겠다"면서 "인재영입위원회도 같은 시기에 공식적으로 활동에 들어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예년 총선보다 3달가량 일찍 구성될 것으로 보이는 선대위에 공동 선대위원장으로 누가 포함될지가 벌써 당내 관심이다. 당에서는 이미지 제고 및 통합 차원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원혜영 김부겸 의원 등이 공동 선대위원장으로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은 이른바 '시스템 물갈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연말까지 진행되는 현역 국회의원 평가에서 '하위 20%'를 받은 인원을 공개하는 것을 검토하는 데 이어 '하위 20%' 계산 시 불출마자는 빼는 것을 추진하면서 현역 의원에 대한 물갈이 폭이 커지는 분위기다.

한국당도 총선기획단 구성, 물갈이 여부 관심

한국당도 이날 총선기획단 임명식 및 첫 회의를 총선 준비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한국당에서는 박맹우 사무총장이 단장으로, 이진복 의원이 총괄팀장인 기획단은 매주 월·수요일 정례회의를 열고 공천 룰 확정 등의 작업을 가속할 예정이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달 31일 향후 공천 심사시 참고자료가 될 기존 당협위원회에 대한 당무감사를 마친 상태로 당무감사에는 현역 의원과 비례대표 의원들의 의정활동도 평가 대상에 포함돼 이른바 '물갈이' 규모에도 관심이 쏠린다.

한국당은 2차 발표도 추진하는 등 인재영입 작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다만 지난달 31일 발표된 1차 인재영입 물망에 올랐던 박찬주 전 육군 대장의 영입이 일단 보류되는 등 인재영입을 놓고 논란이 계속돼 한국당은 2차 발표 시기나 내용 등을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당에 대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일도 있었다"며 "당 대표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앞으로도 당의 혁신과 통합을 통해서 새 정치를 국민 여러분에게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패스트트랙 안건 대립도 격화

각 당의 총선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패스트트랙 안건을 둘러싼 대립도 격화되고 있다.

민주당은 한국당이 검찰개혁의 핵심인 공수처를 반대하고 선거법과 관련해 군소 야당이 요구하는 '의원정수 확대'를 반대하는 것을 비난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민은 한국당과 황교안 대표가 검찰과 사법권 옹호를 위해 공수처를 반대한다고 의심하기 시작했다"고 비판했다. 또 "의원정수 축소 주장도 말할 수 없이 무책임하다"며 "한국당이 주장하는 비례대표 폐지는 위헌 소지가 다분하다. 지역구 증설 역시 당리당략만 앞세운 주장"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지난 1일 국회 운영위 국정감사에서 청와대 참모들의 태도를 문제 삼으면서 대여 공세를 강화했다.

황교안 대표는 운영위 국감을 거론하면서 "청와대의 오만함이 극에 달했다"면서 "비정상의 국정을 정상화하기 위해 청와대와 내각의 전면개편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공수처에 대해 "위헌 독재법"이라면서 반대 공세를 계속했다.

패스트트랙 지정시 민주당과 공조했던 바른미래당도 공수처에 대해서는 한국당과 협조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변혁 회의에서 "한국당과 협의해서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 수정안을 야권 단일화 안으로 만드는 작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