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1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야가 '조국 사태' 등 최근 정국에 대해 거친 공방을 벌였다.

자유한국당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인사 실패에 대한 책임론, 안보 공세를 폈고 여당인 민주당은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딸 특혜 의혹으로 역공을 편 것이다.

◇한국당 "인사검증 실패, 안보 문제" 사과하라

이날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은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을 향해 "인사검증 실패에 대해 사과하라"면서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조국 사태와 관련한 청와대의 인사검증 실패 이후 약 2달간 국가위기관리 실패가 야기됐다"며 "서울역에서 광화문을 가득 메운 분노의 국민들을 보라"고 몰아붙였다.

이에 노 실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전반에 대해서 저를 비롯한 비서들은 무한책임을 느끼고 있고 언제든지 저희는 모든 것을 다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야당은 전날 북한의 발사체 도발 등을 고리삼아 최근 안보문제도 집중 거론헀다.

특히 이날 노 실장이 문재인 정부의 가장 잘 한일을 묻는 질문에 “한반도에서 전쟁의 위협을 제거했다는 것”이라고 답변하자, 한국당 정유섭 의원이 “동의할 수 없다”며 즉각 반박했다.

정 의원은 “북한은 어제도 미사일을 쏘고, 지금도 핵무기를 만들고 있다”며 “북한이 전쟁하고 싶으면 하고, 안 하고 싶으면 안 하는 거다. 북한의 선의에 기대는 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평화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북한이 함부로 전쟁을 일으킬 상황이 절대 아니다”라며 “전쟁위협이 현저히 감소한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라고 재반박에 나섰다.

◇나 원내대표 의혹 조사해야…반격 나선 여당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딸 특혜 의혹을 다시 꺼내들며 역공을 폈다.

민주당 박경미 의원은 "야당 원내대표의 각종 의혹에 대한 특검 요청이 있었다. '부모찬스' 등 불공정행태에 대해 국민이 분노하며 관련 청원에 36만5천명이 동참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조 전 장관 자녀와 본질상 동일한 야당 원내대표의 자녀 문제는 시민단체 고발이 서울중앙지검 형사부에 배당된 이후 감감무소식"이라며 "형평성을 맞추려면 야당 원내대표의 딸과 관련해 성신여대 교무처를 압수수색하고, 당시 입시 면접한 교수를 모두 불러 소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과정에서즉각 항의가 터져나오며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한국당 정양석 의원이 "걸핏하면 야당 원내대표를 공격하는 것이 무슨 국감인가, 상대방 원내대표에 대한 예의를 지켜달라"고 반발하자 박 의원이 거듭 의사진행발언을 요청하며 회의 진행이 멈추는 등 잠시 장내 소란이 일었다.

이외에도 국감에서는 교착상태에 빠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도 쟁점으로 떠올랐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