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Q 영업익 1559억원 '전년比 31.7%↓'..."5G 경쟁 치열, 투자 및 마케팅비용 증가"

LG유플러스 '19년 3분기 실적 발표, 총 수익(매출) 3조2442억원, 영업수익 2조4042억원, 영업이익은 1559억원...전년 동기 대비 총 수익 8.4%, 영업수익 3.4% 증가. 영업이익은 31.7% 감소 (본사 사진=LG유플러스)

[뉴스워치=이우탁 기자] LG유플러스는 올해 3분기 매출 3조2442억원, 영업수익 2조4042억원, 영업이익 1559억원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1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대비 매출은 8.4%, 영업수익은 3.4%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31.7% 감소했으며 스마트폰을 활용한 5G 서비스가 시작된 직전분기와 비교해서는 매출, 영업수익, 영업이익이 각각 1.4%, 1.1%, 5.0% 증가했다.

영업수익 중 무선수익은 전년 동기 1조3508억원과 비교해 3.5% 증가한 1조3977억원를 기록했다. 특히 5G 가입자 확대에 따라 지난 1분기에 전년 동기 기준 성장세로 전환한 이후 3분기 연속해서 수익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는 가입자 성장에 힘입은 것으로 3분기에만 26만7천명의 가입자가 순증해 총 누적 가입자는 1496만1천명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한 수치다. 특히 5G 가입자는 9월말 기준 87만5천명으로 전체 가입자 1496만1천명의 5.9%에 달했고, ARPU 역시 지난 2분기 3만1164원 대비 0.2% 증가한 3만1217원으로 증가세를 이어갔다.

무선가입자 성장은 ▲U+프로야구 AR입체중계 및 8K 생중계, 클라우드 게임 '지포스나우', 5G 로밍 등 U+5G만의 차별화된 서비스와 콘텐츠의 지속 출시 ▲공덕역 5G갤러리, 메가박스 U+5G 브랜드관 등 고객들이 U+5G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 확대 ▲도심지역은 물론 휴가지, 테마지역 등 신속한 5G 커버리지 확대 및 안정적 서비스 제공 등에 따른 것이다. 

유선수익은 전년 동기 9644억원과 비교해 3.2% 상승한 9950억원을 달성했다. 스마트홈 부문의 수익 증가세가 견조했고, 기업 부문은 3분기에 성장세로 전환했다.

스마트홈 수익은 5090억으로 전년 동기 4831억원 대비 5.4% 증가했다. 이는 IPTV와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증가에 힘입은 것이다. IPTV 가입자는 전년 동기 390만8천명보다 11.5% 증가한 435만8천명을 기록했고,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역시 422만5천명로 전년 동기 401만명 대비 5.4%가 증가했다. 

기업 수익은 전년 동기 4813억원 대비 1.0% 증가한 4859억원을 기록했다. IDC사업의 수익 증가가 성장세 전환을 이끌었고, 전자결제 등 eBiz사업의 수익 감소 회복도 주요 요인이다.

3분기 영업이익은 마케팅비용과 대규모 5G 투자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1559억원을 달성했다. 마케팅비용은 전년 대비 17.5% 증가한 5861억원을 집행했다. 이는 지난 4월 스마트폰을 활용한 5G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광고선전비와 5G 스마트폰의 판매 규모 증가에 따른 공시지원금 총액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CAPEX 역시 5G 네트워크 투자가 본격화됨에 따라 작년 동기 2911억원 대비 169.4% 증가한 7844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5G 기지국 등 무선 네트워크 분야에 대한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1600%가 넘는 5485억원을 집행했다.

LG유플러스는 4분기에도 5G를 중심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 CFO 이혁주 부사장은 "3분기에는 변화하는 고객 니즈에 적합한 5G 특화서비스 출시와 기존 서비스 고도화로 5G 고객이 지속 증가하고 ARPU 및 서비스 수익 성장을 기록했다"며 “연내 무선 가입자 1500만 시대를 열며, 혁신적인 서비스 경쟁력과 국내외 1등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한 5G 선순환 생태계 구축으로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제시하고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지속 제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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