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SW공인시험소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산하의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소프트웨어 분야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았다. LG전자 CTO 박일평 사장(오른쪽)과 LG전자 소프트웨어공학연구소장 엄위상 상무가 인정서를 받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LG전자)

[뉴스워치=이우탁 기자] ◇LG전자, 소프트웨어분야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 

LG전자 SW공인시험소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산하의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소프트웨어 분야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았다고 31일 밝혔다.

국내 제조업체 가운데 소프트웨어 분야의 국제공인시험기관을 갖춘 곳은 LG전자가 유일하다. 이로써 LG전자는 가전, 모바일, 인공지능, 로봇, 자동차, 사물인터넷(IoT) 등 다양한 영역의 소프트웨어에 대해 품질 신뢰성을 한층 강화하게 됐다.

LG전자 SW공인시험소는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의 품질측정에 관한 국제표준 ISO/IEC 25023에 따라 기능 적합성, 성능 효율성, 호환성, 사용성, 신뢰성, 보안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등을 시험해 공인시험성적서를 발급할 수 있다.

SW공인시험소에서 발행하는 공인시험성적서는 국제인정기구 상호인정협정(ILAC-MRA)에 따라 미국, 유럽, 일본 등 70여 개국 시험기관에서 상호 인정되며 국제적으로 동등한 효력과 공신력을 가진다.

LG전자 CTO 박일평 사장은 "LG전자는 플랫폼 오픈, 인공지능 서비스 확장, 분야별 전문가 육성 등 소프트웨어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기능이 많아지고 점점 더 복잡해지는 소프트웨어 품질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SW공인시험소 인정을 추진했다"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 부산항만공사 손잡고 '5G 스마트 항만' 속도 낸다! 

LG유플러스, 부산항만공사 손잡고 '5G 스마트 항만' 속도 낸다 (5G 항만 크레인 개념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부산항만공사와 손잡고 '5G 스마트 항만'을 구축한다고 31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31일 오후 부산항만공사를 비롯해 동부부산컨테이너터미널, 서호전기, 고등기술연구원과 부산항만공사 사옥에 모여 '5G 기반 스마트항만 크레인 자동화 사업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실무협의회 구성·운영 등 세부적인 협력 방안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사업은 동부부산컨테이너터미널 5G 기반 이동식 컨테이너(RTG, Rubber-Tired Gantry) 크레인 자동화 적용을 통한 '5G 스마트 항만' 구축을 골자로 한다.

각 협력 기관·기업들은 이번 MOU를 통해 ▲5G 통신을 활용한 항만 크레인 원격 제어 및 자동화 시스템 ▲항만 크레인 원격제어를 위한 5G 통신 기반 초저지연 영상전송 솔루션 ▲스마트 항만 분야에서 이동통신망을 활용한 사업 추가 협력 등에 관해 유기적인 협력에 나설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연내 부산항에 있는 크레인 1대에 원격제어 및 자동화 기술을 도입하고 점차 크레인에 적용·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컨테이너 피킹(picking)과 랜딩(landing), 위험물 컨테이너 하역 ▲주행, 횡행, 호이스팅(hoisting, 끌어 올리기), 충돌방지 등 크레인 자동운행 기능 구현 ▲머신러닝 기반 크레인 자동운행 성능 개선 ▲흔들림·뒤틀림 방지, 미세 움직임 조정 등 스프레더(spreader) 보정 등을 진행한다.

내년에는 항만운영시스템(작업할당 시스템), 블록 매니지먼트(야드블럭 內 작업순서 알고리즘)와 같은 작업지시 시스템과도 연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2021년부터는 실전 배치를 늘려가며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에 힘쏟을 계획이다.

권소현 부산항만공사 건설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LG유플러스의 5G 통신망 상용기술과 서호전기의 항만 크레인 시스템 제조기술 등 국내 기업이 가진 혁신기술을 적극 활용해 한국형 스마트항만 구축의 초석이 되도록 힘쓰겠다. 앞으로도 우리 기업의 사업 역량 제고를 위한 기회 창출과 동북아 물류 중심 부산항에서의 우리 기업의 사업 역량 제고를 위한 여건이 마련 될 수 있도록 적극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서재용 LG유플러스 기업5G사업담당 상무는 "5G를 활용하면 별도의 광케이블 관로 공사 필요 없이 재래식 항만을 빠르게 스마트화 할 수 있다"라며 "5G 스마트 항만 체계를 통해 국내 최대 항만이면서 글로벌 5위의 부산항이 한 단계 더 도약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연내 시작하는 5G 스마트 항만 사업에는 노키아의 5G 통신장비와 'FWA(고정 무선망; Fixed Wireless Access)' 단말이 사용된다. 노키아는 LG유플러스의 5G 장비 공급자 중 하나로 세계 최초 기업 및 가정용 5G 통신 장비와 단말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 48개국에서 5G 상용 계약을 맺었으며 6개국에서 5G 통신단말 서비스를 상용화했다.

◇LG유플러스, 해외 통신사 대상 5G 로밍 성공 노하우 공유 

LG유플러스 글로벌로밍팀 장라미 선임(맨 왼쪽)이 지난 30일 WAS 컨퍼런스에서 전세계 이동통신사 대표를 대상으로 5G 로밍 성공사례를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지난 28일부터 31일까지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개최된 제10차 WAS 컨퍼런스에서 전세계 이동통신사 대표를 대상으로 '5G를 경험하다(Enjoy 5G Experience)'라는 주제로 5G 로밍 성공사례를 발표했다고 31일 밝혔다.

올해로 10회째를 맞는 WAS(Wholesale Agreements and Solutions) 컨퍼런스는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가 매년 2회 주관하는 회의체다. GSMA 산하 전세계 이동통신사들이 모여 ▲사업자 상호간 로밍 계약 ▲서비스 인프라 개발 ▲신규 서비스 연동 등 로밍 서비스를 주제로 집중적으로 논의하는 자리다.

LG유플러스는 300여개 사업자에서 참석한 약 1200여명 관계자를 대상으로 전세계 이통사 중 유일하게 5G 로밍 서비스 제공 현황과 단말기 연동 계획 등 5G 로밍 서비스 론칭 성공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GSMA 측으로부터 성공 노하우 공유 요청이 있어 WAS 컨퍼런스에 참석해 전세계 통신사 중 유일하게 5G 로밍 서비스 우수사례를 발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시영 LG유플러스 MVNO·해외서비스담당은 "지난 2015년 세계 최초 VoLTE 로밍서비스 구축 사례에 이어, 이번에는 세계 최초 5G 로밍 상용테스트 성공 사례를 전세계 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공유하게 돼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LG유플러스의 기술혁신 1등 이미지 강화는 물론,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요금제와 최고 품질의 로밍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