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홈플러스)

[뉴스워치=진성원 기자] 홈플러스가 3개로 나눠져있던 법인을 하나로 합친다.

홈플러스와 홈플러스스토어즈는 30일 이사회 및 주주총회를 열고 ‘홈플러스홀딩스’와 ’홈플러스’, 2008년 홈에버(옛 까르푸)에서 인수한 ‘홈플러스스토어즈’의 법인 통합에 대해 결의했다고 밝혔다.

홈플러스는 측은 이번 법인 통합작업을 통해 각 법인의 업무프로세스를 간소화해 홈플러스 뿐만 아니라 홈플러스와 거래하는 여러 협력사들에게도 행정적 편의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법인 통합작업은 홈에버 인수 당시부터 진행해왔다. 1997년 삼성물산 유통사업부문으로 사업을 시작한 홈플러스는 1999년 영국의 테스코(Tesco)와 합작한 후 2008년 홈에버(옛 까르푸) 33개점을 인수하며 지금의 형태가 갖춰졌다. 

2014년부터 홈플러스와 홈플러스스토어즈 소속 점포들의 관리와 운영체계를 통합했고 결산과 인사 등 개별회사에서 각각 관리하던 업무 역시 최근부터 통합 관리하기 시작했다.

홈플러스의 이번 법인 통합작업이 마무리되면 홈에버에서 인수 후 ‘홈플러스스토어즈’ 소속으로 떨어져있던 32개 점포가 ‘홈플러스’ 소속으로 통합되면서 140개 모든 점포가 하나의 법인, ‘원팀’으로 합쳐지게 된다.

전 점포 통합이 인수 11년만에 이뤄지게 되는 셈이다.

지주회사 ‘홈플러스홀딩스’ 역시 이번 법인 통합 작업을 통해 ‘홈플러스’로 합쳐지게 된다.

홈플러스는 향후 홈플러스홀딩스㈜ 이사회 및 주주총회 결의 등 필요한 절차를 거쳐 연말(회계연도 기준)까지 법인 통합 작업을 마무리 짓겠다는 계획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이 같은 지속적인 혁신 드라이브를 통해 빠른 사업환경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구조의 회사를 만들어 전 직원이 하나되는 ‘원팀(One Team) 운명공동체’의 조직을 만들겠다”며 “이번 통합은 공동의 경영진과 문화를 함께한 내부 법인의 통합으로 이에 따라 기존 각 법인의 임직원들의 고용뿐만 아니라 업무환경 또한 그대로 유지된다. 또 투자자들에게 돌아가는 배당정책 역시 변동이 없다”고 전했다.

홈플러스 강서 본사 전경 (사진제공=홈플러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