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제보된 내용에 조작 의혹 제기..."회사 절차와 달라 의도적 촬영 정황 담겨"

(좌)시민단체 ‘정치하는엄마들’ 온라인 카페 게재 사진 (우)실제 당사 레스토랑 절차 촬영 사진
(사진제공=한국맥도날드)

[뉴스워치=진성원 기자] 한국맥도날드가 일부언론에서 보도된 자사 식재료 품질 문제에 대해 전국 매장에 전수 조사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도 제보된 내용에 대해서는 조작 의혹을 제기했다.

29일 한국맥도날드는 입장문을 통해 “회사는 식품 안전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삼고 있으며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을 바탕으로 좋은 품질의 안전한 제품만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보도에 나온 제보는 회사의 품질 기준에 따라 발생해서는 안될 일이기에 회사는 전국 410여개 매장에 대해 전수 조사를 통해 재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조사 결과 혹여 미진한 사실이 있다면 바로잡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날인 28일 일부언론에서 맥도날드 직원이 매장에서 직접 찍어 제보한 사진이라며 덜익은 패티 등의 사진을 공개했다.

이에 대해 맥도날드 측은 보도된 사진들이 올해 초 자사에 고발장을 접수한 한 시민단체의 온라인 카페에 올라와 있는 사진과 대다수 일치해 같은 인물로부터 제보를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해당 사진 가운데 의도적인 촬영의 정황이 담긴 사진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을 살펴보면 시민단체 온라인 카페에 게재된 사진에는 패티와 패티 사이, 즉 측면에 온도계를 갖다 대어 온도를 재는 모습이 연출됐다. 원래 패티의 중심 온도를 측정할 경우 패티의 심부의 온도계를 찔러 넣어 측정하는 것이 본래 회사의 절차인데 이 사진은 고의로 촬영한 정황이 유력하다는 것이 맥도날드 측의 입장이다.

또한 맥도날드 관계자는 “보도에 등장한 익명의 인물은 전·현직 관계자인지, 제 3의 인물인지 현재로서 알 수 없으나 한 매장의 식품 안전을 책임지는 관리자의 위치에 있는 이가 이 같은 책임을 다하지 못하였거나 이 같은 사실을 알고도 개선의 노력을 하지 않았다면 이는 심각한 문제”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