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회원사들조차 모르는 지출 내역은 문제 소지...개선해야"

[뉴스워치=곽유민 기자] 권용원 회장의 ‘갑질논란’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금융투자협회가 매년 3억5000만원에 달하는 회장 등 사용 용도의 업무추진비를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당 업무추진비는 금투협이 특수 업무용도라는 이유로 사용처를 일절 공개하지 않아 회계처리를 불투명하게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금융투자협회는 증권사·운용사 등 회원사로부터 한 해 450억원대의 회비를 걷고 있다.

금투협은 이 회비와 사업수입, 사업외수입 등을 통해 1년 예산을 마련, 이를 사업비와 관리비, 용역비, 인건비, 사업외비용 등으로 사용한다.

지난 2015년 회원사들로부터 430억원의 회비를 걷었으며 2016년 450억원, 2017년 450억원, 2018년 465억원의 회비를 받았다.

뉴스워치가 입수한 금투협 작성 ‘제10기(2019년)사업보고서 및 결산보고서’를 살펴보면 지난해 금융투자협회는 사업비로 128억3400만원을 사용했는데 여기에 업무추진비 3억4500만원이 포함돼 있다.

‘제9기(2018년) 사업보고서 및 결산보고서’에도 사업비에 업무추진비 3억3500만원이 포함돼 있는 등 매년 3억원 중반대의 업무추진비를 사용하고 있다.

금투협은 그러나 수억원 대의 업무추진비를 사용하면서도 관련 내역을 일절 공개하지 않고 있다.

다만 금투협은 업무추진비 3억3500만원의 사용처에 대해 회장을 비롯한 6명의 임원, 각 부서에 할당하는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을 뿐이다.

금투협이 업계 이익을 대변하는 기관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업무추진비의 필요성은 인정되나 업체 회비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집행 내역 미공개는 문제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업무추진비를 공개하지 않으면 회비를 내는 회원사들도 답답한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추진비는 공익성을 가지고 투명하게 집행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금투협이 업무추진비 사용처를 철저히 비밀로 부치는 것은 석연치 않은 조치”라며 “비싼 회비를 내는 회원사들 조차 집행 내역을 모르고 있다는 점은 분명 개선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금투협 측은 “회계에 관한 세부 내역은 어느 회사나 모두 공개하지 않는다”라며 “특히 업무추진비는 업무를 추진할 때 쓰는 비용이라서 자세한 내역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악의적으로 내역을 공개를 하지 않는 다는 지적에 대해 전혀 아는 바 없다”라며 “정당한 절차에 의해 내부통제를 받고 사전감사와 사후감사, 외부감사까지도 다 받고있으며 영수증 하나하나까지도 모두 감사를 받고 있다”라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