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자유한국당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과 선거법 개정안을 '패스트트랙 2대 악법'으로 지정하고 대규모 장외 집회를 통해 대응에 나선다.

원내에서는 여야 협상을 통해 이들 법안의 처리를 막고, 원외에서는 대규모 집회를 통해 반대론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에서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공수처 설치의 당위성을 설파하는 동시에 한국당의 움직임을 비판하며 '여론전'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한국당 '입법 저지 위해 장외로'

한국당은 우선 이번 달 말 국회 본회의 상정 가능성이 점쳐지는 공수처 설치법안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공수처법상 처장 추천위원 7명 중 한국당 추천 몫은 1명뿐"이라며 "수사관도 대통령이 임명하기 때문에 공수처 검사 전부가 민변 출신이나 우리법연구회 등 '좌파 법피아'들의 천지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여야 3당 교섭단체의 '3+3' 회동 등 원내 협상을 이어가면서 '공수처 저지' 목표를 관철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제2야당 바른미래당과 공조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바른미래당의 경우 공수처 법안(권은희 의원안)을 발의한 것은 물론 공수처 협상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공수처 반대 연대' 구축은 쉽지 않아 보인다.

또한 주말인 오는 19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국민의 명령, 국정대전환 촉구 국민보고대회'를 개최한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 이후 검찰개혁, 그중에서도 공수처가 정국의 핵심 화두로 떠오른 만큼 대대적인 장외 여론전을 통해 '공수처 불가' 이유를 적극 알릴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이날 국정감사대책회의 회의실 벽면을 '조국 반대' 광화문 집회 사진에 '광화문 10월 항쟁, 자유한국당이 대한민국을 지킵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걸개로 장식하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는 "내일 광화문 광장에서 여는 국정대전환 촉구 국민보고대회는 조국 사태에 대한 본격적인 심판과 저항의 시작일 뿐"이라며 "10월 항쟁은 결코 끝나지 않았다"고 했다.

민주당 '관제 동원 집회 중단하라' 비판

민주당은 한국당의 이같은 움직임에 비판에 나섰다. 한국당이 산적한 민생현안을 뒤로 한 채 '관제 동원집회'에 골몰하고 있다는 것이 민주당의 인식이다.

이 원내대표는 "참석인원을 정해 동원된 집회라는 공문이 폭로됐는데, 광역별로 300명 동원하라며 인증사진 제출을 요구했다"며 "관제데모를 열어 여론을 호도하는 것은 군사정권의 유산"이라고 언급했다.

설훈 최고위원도 "국론을 분열시키는 막가는 정치는 그만둬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민주당은 국회 개혁작업에 속도를 높이며 한국당 등 야당과의 차별화에 주력했다.

당 국회혁신특별위원장인 박주민 최고위원은 "특위를 통해 국회 혁신 아이디어를 수집했고,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며 최대한 이른 시간 내에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국회혁신특위는 국회 회의 30% 무단결석 시 의원제명안 자동상정, 1∼5차례 무단결석 시 세비삭감, 10차례 결석 시 직무정지 등 강도 높은 국회 개혁안을 검토 중이다.

이 대표는 "일을 안 하는 것을 넘어 일상적인 보이콧과 의사 일정 거부 등 남도 일을 못 하게 하는 정당과 국회의원이 손해를 보도록 국회 개혁안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개혁과 국회 혁신, 나아가 민생·경제 챙기기로 국면 전환에 시동을 건 민주당은 다음 주 중 의원총회, 상임위 간사단·원내대표단 연석회의 등을 통해 관련 논의를 이어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