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 핀테크 생태계 조성을 위해 민·관·연이 총망라된 ‘핀테크 지원협의체’가 출범했다.

금융위·미래부·중기청 등 정부기관과 금감원, 금융업권별 협회 등 유관 기관은 물론 벤처캐피털(VC)협회, 연구기관, 핀테크업체 등 핀테크 산업을 구성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모두 포함됐다.

협의체는 앞으로 규제개선과 지원 방안을 동시에 모색하고, 지급결제 등에 집중된 핀테크 혁신을 금융산업 전반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금융위원회는 “정부의 24개 핵심개혁과제 중 하나인 ‘핀테크 육성’을 위해 ‘핀테크 생태계 조성’을 적극 추진 중”이라며 “그 일환으로 14일 핀테크 산업 성장을 위한 민관합동 협력 채널인 핀테크 지원협의체가 출범한다”고 밝혔다.

핀테크 지원협의체는 앞으로 핀테크 생태계 구성원간 상호 이해를 높이는 동시에 ‘규제 개선’ 뿐 아니라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모색하는 추진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핀테크 활성화를 위해 개선이 필요한 규제를 발굴하고 발전적인 금융규제 개선방향을 논의할 계획이다.

핀테크 산업 성장을 위해 ‘핀테크 지원센터’와 함께 정부, 금융권, 핀테크 기업 등의 공동 노력이 필요한 과제를 발굴하고 추진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금융위는 “핀테크는 금융·IT·벤처 등 다양한 산업의 교집합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며 “금융위·미래부·중기청 등 유관부처가 정책 설계 단계에서부터 협업 및 공조를 강화해 정부 내 핀테크 육성 정책의 통일적·체계적인 추진을 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 뿐 아니라 금융회사 역시 개별적으로 핀테크 혁신 노력을 적극 추진 중이나, 뚜렷한 구심점이나 통일된 방향성이 없는 한계가 있다”며 “협의체를 통해 핀테크 산업 육성의 방향성을 상호 공유해 핀테크 지원의 효과를 높이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지금은 핀테크 산업이 시작하려는 초기 단계로 핀테크 혁신 논의가 비교적 지급결제 등 특정 분야에 집중돼 진행되고 있다”며 “빅데이터, 자본시장, 보험산업 등 금융 전 산업에서 핀테크 혁신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협의회에서는 현재 은행·카드사 13개 기관으로 구성된 ‘핀테크 지원센터’ 운영기관을 전금융업권으로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금융위는 금융투자협회가 건의한 증권사와 핀테크 회사간의 제휴와 관련된 질의에 비조치의견서를 발급하기로 약속했다.

금융위는 이를 통해 증권사와 핀테크 사업자들간의 협력적 비즈니스 모델 도출이 보다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