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이 10일 점심식사를 하기 위해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구내식당으로 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은정 기자] 검찰이 향후 경제, 부정부패, 공직, 방위사업, 선거 분야 등에 국한해 직접수사를 하기로 했다. 법무부 방침에 맞춰 직접수사를 대폭 축소하기로 한 것이다.

대검찰청은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부정부패, 선거 분야 등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공동체의 사회경제 질서를 교란하는 중대 범죄 대응에 직접수사 역량을 필요 최소한으로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헌법의 '과잉금지, 비례의 원칙'을 준수하고, 검찰 내외부의 견제가 실효적으로 이뤄지도록 시스템을 고쳐나가는 등 검찰권의 절제된 행사를 통해 국민의 인권을 철저히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검찰은 또 '피의사실 공표' 논란을 불러온 검찰 공보기능을 대대적으로 개편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현재 수사담당자가 맡는 공보업무를 별도의 전문공보관이 전담하도록 할 방침이다.

언론의 관심이 집중되는 서울중앙지검에는 차장급 검사를, 그 외 일선 검찰청에는 인권감독관을 전문공보관으로 지정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법무부는 지난 8일 대검의 검찰개혁 방안을 받아들여 특수부를 서울중앙지검 등 전국 3개 거점 검찰청에만 남기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