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제어공업협동조합 최전남 이사장(공동위원장·왼쪽 8번째) , 법무법인 위민 김남근 변호사(공동위원장·왼쪽 10번째)

[뉴스워치=곽유민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7일 제2차 공정경제위원회를 개최하고 ‘공정거래법’상 ‘자진신고자 감면제도(리니언시)’에 대한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중기중앙회 공정경제위원회는 협동조합, 법조계, 학계, 연구계 등이 모여 대·중소기업간 불공정 거래관행 개선 및 상생협력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업계 현장의견 및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통해 실효성 있는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5월 24일 발족했다.

위원회는 현행 자진신고자 감면제도가 1순위 신고자에 대해서만 과징금과 시정조치를 면제해 주고 있어 중소기업이 대기업의 강요로 인해 비자발적으로 담합에 가담하고 대기업이 1순위로 자진신고 시 중소기업은 과징금을 면제받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개선 방안으로 ▲담합 주도자에 대해서는 감면을 배제 ▲1순위 신고자가 대기업이고 2순위자가 중소기업인 경우 2순위자 과징금·시정조치 면제 ▲3순위 이하자의 경우까지 감면 허용 ▲반복·복수 담합 기업에 대한 제재 강화 등이 논의됐다.

또 전속고발권이 폐지될 경우 자진신고자 감면제도의 실효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현행 기업이 공정거래법을 위반했을 경우 행위의 중대성,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공정거래위원회만 검찰에 고발할 수 있는 전속고발권 제도가 시행 중이나, 이를 폐지하기 위한 공정거래법 개정안이 발의돼 있는 상황이다.

자진신고자 감면제도에 의해 과징금과 시정조치를 감면받은 기업은 공정거래위원회가 검찰에 고발을 하지 않고 있으나 전속고발권이 폐지될 경우 공정거래위원회가 고발을 하지 않더라도 타기업이 동 기업을 검찰에 직접 고발할 수 있어 제도의 보완이 필요한 상황이다.

중기중앙회 김희중 상생협력부장은 “이번 위원회를 통해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중기중앙회는 자진신고자 감면제도를 중소기업 친화적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해 국회와 정부 등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