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 인력 1023명 감축…연 451억 인건비 절감

[뉴스워치] 우정사업본부가 이용률이 극히 저조한 대학 내 우체국 등을 폐국하고 집배원·금융·알뜰폰 판매 인력은 늘리는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행정자치부는 우정본부의 조직진단을 실시해 여유인력 정원 1350명을 감축하고 동시에 현장 서비스와 신규 추진사업 인력을 327명 보강하는 내용의 ‘우정사업 경영효율화를 위한 조직개편 계획’을 확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안이 시행되면 우정본부 정원이 총 1023명 감축된다. 우정본부는 이를 통해 연간 약 451억원 수준의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우정본부는 우선 예산·물품관리 등 총괄우체국 지원기능을 현장관서로 이관하고 이용률이 극히 저조한 대학 내 우체국 등을 폐국하고 해당 업무를 민간 우편 취급국 및 인근 우체국으로 이관할 방침이다.  

또 단순 우편분류 업무 자동화, 부서 간 유사기능 통폐합·조직 슬림화, 업무량 감소 일부 우편집중국 지원부서 통폐합 등으로 정원을 줄일 계획이다.

반면 집배인력, 알뜰폰 판매 현장 대응인력, 금융사고 예방기능 강화 및 금융마케팅 인력은 보강된다.

감축된 정원은 향후 국민안전, 경제살리기, 복지 등 분야에 증원될 예정이다.

절감된 재원은 우정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지역에 우체국 신설 및 금융자동화기기 증설 등 신규시설 투자에 투입된다.

행자부와 우정본부는 지난해 11월부터 우정사업 전반에 대한 조직진단을 추진해 왔으며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행자부 ‘정부조직혁신단’의 자문을 거쳐 개편계획을 확정했다.

정종섭 행자부 장관은 “이번 조직개편은 행자부와 우정본부 선제적으로 공무원 정원 감축 분야를 발굴하는 등 정부3.0 기반의 정부조직 효율화의 우수사례”라며 “앞으로도 정부조직혁신단과 함께 정부기능과 조직을 선진형으로 개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대상을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김준호 우정사업본부장은 “재원부족으로 추진이 어려웠던 우체국 제휴·협력 사업을 활성화시켜 재정건전성을 확보하는 등 경영혁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