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곽유민 기자] ◇ 신한베트남은행, 베트남 진출 외국계 은행 중 최초 ‘바젤2’ 이행 승인 획득

신한은행은 베트남 현지법인 신한베트남은행이 베트남 중앙은행(State Bank of Vietnam)으로부터 ‘바젤2’ 이행 승인을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신한베트남은행의 바젤2 이행 승인은 한국계 은행을 포함한 베트남 진출 외국계 은행 중 최초 사례다. 이로써 신한베트남은행은 대외 신뢰도를 높이는 동시에 리스크 관리 역량도 인정받아 베트남에서 외국계 선도 은행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신한베트남은행은 베트남 전역에 36개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으며 CIB본부 출범, PWM모델 도입 등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하며 성공적으로 현지 영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6년 12월 베트남 중앙은행이 금융선진화 및 안정화를 위해 베트남의 모든 은행들에게 바젤2를 이행하도록 하는 시행령을 공표한 이후 신한베트남은행은 자본금을 확충하고 리스크 관리 제도와 시스템을 정비하는 등 바젤2 이행 승인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바젤2는 금융기관의 경영건전성 유지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국제 기준으로 다양한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한 충분한 자본금뿐만 아니라 전산시스템 오류, 직원의 부정행위, 외부 사고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금융손실 리스크에 대한 자본금도 적립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베트남 중앙은행의 승인은 신한은행의 고도화된 경영관리 기법을 바탕으로 신한베트남은행이 구축한 리스크 관리 시스템, 해당 분야 전문인력 양성 등 그동안의 노력에 대한 결실”이라고 말했다.

◇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중동·유럽·북미 등 해외 IR 나선다

우리금융그룹은 손태승 회장이 2일부터 중동과 유럽 지역에서, 이 달 중순에는 북미 지역에서 잇따라 해외 기업설명회(IR)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하반기 해외 IR에는 북미 지역 연기금을 비롯한 글로벌 대형 투자자들은 물론 유럽과 중동지역 국부펀드 방문 일정이 잡혀있다. 이는 최근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로 대형 글로벌 투자업계와의 스킨십을 강화할 필요성과 더불어 우리금융그룹에 대한 해당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으로 성사됐다.

지난 5월 손 회장은 글로벌 자산운용사 밀집 지역인 홍콩과 일본 지역 IR을 통해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 내며 외국인 지분율을 2% 이상 높이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또 지난달 26일에는 자회사인 우리은행이 보유 중인 우리금융지주 주식 4.0%를 대만 푸본금융그룹에 매각함으로써 대기물량부담(Overhang Issue)을 해소해 주가에 긍정적 영향과 함께 자본비율도 개선되는 효과도 얻었다.

손 회장은 이번 해외 IR에서 올해 우리금융그룹이 자산운용사와 부동산 신탁사 인수와 더불어 우리카드와 우리종금을 자회사로 편입하는 등 비은행부문 시너지 극대화를 위한 M&A에 대해 직접 설명할 예정이다. 특히 상반기 경상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하는 등 안정적 이익 창출 능력을 기반으로 한 견조한 실적 기대감과 성장 잠재력을 강조하며 글로벌 투자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다.

우리금융지주 관계자는 “최근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로 인한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 및 시장금리 하락 상황에 외국인투자자들이 과민하게 반응해 하반기 들어 국내 은행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라며 “손 회장은 이번 IR을 통해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도 우리금융그룹의 안정적인 펀더멘탈과 최근 일련의 M&A 성과에 따른 향후 그룹 비전 등을 공유하고, 우리금융그룹이 갖고 있는 성장 모멘텀을 강조함으로써 해외투자자 지분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KEB하나은행, ‘PAYCO 제휴 해외송금 서비스’ 출시

KEB하나은행은 NHN페이코와 손잡고 24시간 365일 전 세계 81개국으로 해외송금이 가능한 ‘페이코(PAYCO) 제휴 해외송금 서비스’를 출시하고, 이를 기념해 오는 12월 말까지 해외송금 수수료를 인하한다고 2일 밝혔다.

PAYCO 제휴 해외송금 서비스는 간편결제 생활금융 플랫폼인 PAYCO 앱을 통해 24시간 365일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전 세계 81개국에 빠르고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해외송금 서비스로, 별도의 추가 앱 다운 없이 PAYCO 앱에 탑재된 해외송금 메뉴를 통해 간단히 해외 송금을 할 수 있다. 또 송금 국가와 금액, 수취인 정보의 입력만으로 기존 3일에서 5일까지 걸렸던 송금 시간을 빠르면 10분 이내로 단축할 수 있으며 필리핀, 미얀마 등 22개 국가의 경우 수취인의 휴대폰 번호, 주소 입력만으로 간편하게 송금이 가능하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PAYCO 앱에서 간편결제 계좌 및 송금 회원 정보를 등록하면 되고 한번 등록한 이후부터는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다. 수수료는 미화 5000달러 이하 송금 시 5000원, 초과 송금 시 7000원이 부과되며 송금 시에 현지 수취은행 수수료를 함께 지급할 수 있어 해외 현지에 있는 수취인이 송금 보낸 금액의 차감 없이 송금 금액 그대로 받을 수 있게 했다.

KEB하나은행은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미화 5000달러 이하 송금 시에 부과되는 송금 수수료를 2000원으로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인하키로 했다.

KEB하나은행 외환상품지원부 관계자는 “PAYCO 제휴 해외송금은 모바일 기반의 비대면 금융거래 증가에 따른 손님의 편의성을 증대하기 위해 준비됐다”라고 말했다.

◇ NH농협은행, 수확기 맞아 농촌일손돕기 나서

NH농협은행 여신심사부문은 2일 수확기를 맞아 충북 진천군 일원에서 농촌 일손돕기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송수일 여신심사부문 부행장과 직원들로 구성된 봉사단은 일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찾아 고구마 수확에 구슬땀을 흘렸다. 이번 일손돕기에는 충북농협 임직원 및 자원봉사자 등도 동참했다.

이날 농촌일손돕기에 참여한 송 부행장은 “일손부족과 태풍 피해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농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돼서 뜻깊다”라며 “앞으로도 농민들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KB부동산 리브온 부동산 클래스’ 개최

KB국민은행은 오는 29일 서울 서초구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 호텔에서 ‘KB부동산 리브온(Liiv ON) 부동산 클래스’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저금리 시대, 부동산 자산설계 전략’을 주제로 부동산 시장의 동향과 트렌드를 짚어보고 적합한 부동산 자산설계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4인의 부동산 전문가가 나서 분야별 심도 있는 강연을 펼치면서 참석자들이 평소에 궁금했던 내용들을 해소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전문위원의 ‘혼돈의 부동산 시장에서 살아남는 법’에서는 디플레이션 우려, 추가 금리인하 가능성, 분양가상한제 시행과 같은 굵직한 변수가 혼재하는 부동산 시장에서 흔들리지 않고 자산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조언한다. 이현민 탱크옥션 대표는 ‘도시계획 관점에서 살펴본 부동산 가치투자’를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지역별 도시기본계획을 통해 개발호재를 살펴보고 부동산 가치가 상승할 지역이 어디인지 살펴본다.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 저자로 잘 알려진 홍춘욱 EAR리서치 소장은 ‘생애주기별 자산재분 전략’을 주제로 실수요자에게 필요한 맞춤형 자산 포트폴리오를 제안한다. 원종훈 KB국민은행 세무 전문위원은 ‘상속과 증여를 활용한 부동산 세테크’ 강연을 통해 세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세금을 줄일 수 있는 팁을 소개한다.

고창영 KB국민은행 부동산플랫폼부 부장은 “급변하는 부동산 시장의 흐름을 읽고 한발 앞선 전략으로 자산설계를 구상하는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