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은 30일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을 하고, 국회의원 자녀 입시 문제의 전수조사 방안을 논의했다. 그러나 조사 시기에 대해 여야 간 이견을 보여 합의에 도달하지는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여야가 공감대를 보인 의원 자녀 입시 전수조사와 관련한 세부 사안에 대해 논의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과 그 가족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등 '조국 사태'가 마무리된 뒤 전수조사를 하자고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은 이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민주당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비공개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의원 자녀들에 대한 전수조사에 대해 야당은 시기적으로 조 장관에 대한 국조를 한 다음에 하자고 했고, (민주당은) 따로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했는데 합의가 안 됐다"고 말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시기적으로 조국 사태가 정리된 이후에 (전수조사를) 하는 게 맞다"며 "조국 사태에 관한 국정조사를 하루빨리 해야 한다. 국조를 통해 국민들 의혹을 명명백백하게 풀고 앞으로 전수조사 등도 적극적으로 논의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조국 국조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국조 논의를 하고 그 이후 필요하다면 의원 등 고위공직자의 자녀 문제를 포함한 조치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의원총회에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원내대표가 '조국 수사 종료 전까지 전수조사에 임할 수 없다'고 얘기했다"며 "겉으로는 전수조사에 동의했지만 속마음은 시간을 끌고 유야무야하려는 의도가 아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국회의장이 주관하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여기에 조사 시기, 대상, 방법 등을 일임하자는 내용"이라며 "위원회 구성은 각 당 의원과 민간 전문위원을 동수로 구성하고, 민간위원을 절반 이상 참여시켜 속도와 효율, 객관성을 높이려 한다"고 덧붙였다.

여야 원내대표들은 장기 공석 중인 특별감찰관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나 원내대표는 "특별감찰관을 3년 동안 공석으로 놔뒀는데, 하루빨리 특별감찰관을 임명해서 '제2조국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이 제안한 후보군을 야당이 검토한 후 3인을 추천하자고 합의가 됐는데 2018년 4월에 바른미래당이 야당 추천방식으로 바꾸자고 얘기해 합의가 안됐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