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우리금융그룹)

[뉴스워치=곽유민 기자] ◇ 우리금융그룹, 글로벌 비대면 리테일 영업 강화

우리금융그룹은 비대면 채널 중심의 글로벌 리테일 사업 성장을 위해 글로벌 모바일뱅킹 앱 고도화 개발을 착수했다고 17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지난 2017년 3월 베트남, 인도 등 국외 영업점을 대상으로 글로벌 모바일뱅킹 앱을 출시해 예적금 가입 및 대출과 현지 디지털 기업 제휴를 통한 전자지갑 충전, QR 결제, 선불폰 요금 충전 등 각 국가에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모바일뱅킹 고도화를 통해 고객 중심의 인터페이스 구현, 휴대전화를 흔들어 거래할 수 있는 모션뱅킹 등 사용자가 편리한 모바일 특화 금융 서비스와 여수신 상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내년 상반기 중 베트남 우리은행 모바일뱅킹 고도화를 시작으로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인도 등의 국가로 확산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우리은행은 글로벌 핵심 거점 국가인 베트남에서 디지털 금융을 활용한 리테일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베트남 우리은행은 현지 특화 모바일 신용대출 서비스 제공을 통해 모바일 중심의 비대면 영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올 7월 베트남 국가신용정보센터(CIC)의 신용정보 및 통신사 데이터를 인공지능 머신러닝 기술로 분석한 개인신용평가 모형을 도입하기도 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동남아 국가의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 및 현지 금융당국의 디지털 금융 활성화 정책 시행 등으로 디지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새로운 통신서비스 브랜드명 ‘Liiv M’ 확정

KB국민은행은 오는 10월 중 론칭 예정인 가상이동통신망(MVNO)서비스 브랜드명을 ‘Liiv M’으로 확정했다고 17일 밝혔다.

브랜드명 Liiv M의 ‘M’은 Make, Most, More를 상징하며 온라인 금융거래의 간소화를 만들고(Make) 고객에게 최고의(Most) 서비스를 선사하며 더 많은(More) 소비자 경험과 혜택을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리브(Liiv)는 KB국민은행의 디지털뱅킹 브랜드로, ‘모바일에서 경험하는 금융라이프 스타일(Life-styling, Integrated, Interesting, Valuable)’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Liiv M의 BI(Brand Identity)는 말풍선을 심볼로 해 금융과 통신의 융합이라는 새로운 영역에 대한 도전에 대한 의지와 함께 고객들에게 더욱 친근함을 담는 의미를 포함한다. 특히 기존 KB국민은행이 사용해 오던 노란색, 갈색의 색깔에서 벗어나 하늘색 컬러를 사용했다. 이는 Liiv M의 주 타겟층인 젊고 신선한 20~40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이에 더해 더욱 친근한 이미지 제고를 위해 새로운 브랜드 캐릭터도 선보일 예정이다.

KB국민은행 MVNO 기반 서비스는 올해 4월 금융위원회로부터 규제 특례를 적용받는 혁신금융서비스(금융규제 샌드박스)로 지정된 바 있다.

◇ KEB하나은행, 인공지능 하이뱅킹 서비스 고도화 프로젝트 진행

KEB하나은행은 인공지능 하이(HAI)뱅킹 서비스 고도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하이뱅킹은 대화형 뱅킹 서비스로, 지난해 11월 ‘챗봇’ 기반에 새롭게 구축됐으며 문자입력, 음성입력, 카메라촬영을 통해 고객의 각종 금융거래 요청을 인공지능 금융비서 ‘HAI’가 문자 및 음성으로 답변을 하는 서비스다.

이번 고도화 프로젝트를 통해 고객 이용 프로세스 개선과 개인화 마케팅 기반을 마련했다. 가입 및 인증 프로세스 간소화를 통해 챗봇에서 직접 하이뱅킹을 쉽고 편리하게 가입하고, 간편이체를 위한 별칭등록을 대화를 통해 등록하고 삭제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환전거래를 환전지갑과 동일하게 거래 가능 통화를 21개까지 확대하고 보관 및 재환전까지 챗봇과 대화로 처리할 수 있으며 각종 이체거래 및 공과금 납부 시 보안카드/OTP입력 절차 없이 거래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개선했다.

고도화에 맞춰 오는 12월 말까지 ‘새로워진 하이(HAI)와 함께하는 한끼대첩 이벤트’도 실시한다. 하이뱅킹으로 예·적금가입, 세금납부, 송금, 외화환전 중 충족하는 조건에 따라 추첨을 통해 최대 20만 하나머니 등의 다양한 사은품을 제공하며 대화(거래)를 많이 한 고객을 대상으로 5000 하나머니를 1000명에게 지급할 예정이다.

◇ 신한은행, ‘창업법인을 위한 혁신성장 길라잡이’ 핸드북 발간

신한은행은 신규법인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꼭 필요한 정보들을 알기 쉽게 정리한 ‘창업법인을 위한 혁신성장 길라잡이’를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창업법인 경영을 위해서는 다양한 지식과 정보가 필요하지만 실무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경영관리 정보를 제공하는 곳이 많지 않아 신한은행은 기업컨설팅팀의 현장 상담 노하우를 바탕으로 창업기업에 필요한 부분을 엄선해 이 핸드북을 발간했다.

핸드북에는 창업기업이 가장 궁금해 하는 ▲금융거래와 자금조달 ▲회계/재무관리 ▲세무관리 ▲노무관리 ▲사업계획서 작성 및 마케팅관리 등 총 5가지 분야를 Q&A 형식으로 이해하기 쉽게 제작했다. 오는 18일부터 신한은행 전국 영업점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으며 향후 출시 예정인 ‘신한금융 혁신성장플랫폼’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신한은행 기업컨설팅팀은 ▲법인전환 ▲내부관리체계 구축 ▲기업 성장통진단 ▲재무진단 ▲글로벌시장 진출 검토 ▲사업승계 ▲기업공개 ▲신규사업 및 M&A와 관련한 컨설팅을 진행해 왔으며 10월에는 핸드북의 내용을 기반으로 심층적인 상담을 제공하는 창업법인컨설팅서비스를 추가해 ‘기업의 생애주기별 컨설팅’을 완성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