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추석연휴를 지낸 정치권이 복귀 첫날인 16일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따른 후폭풍으로 공방을 이어나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향해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정쟁을 멈추라고 압박하며 '민생 챙기기' 필요성으로 국면 전환을 시도했다.

반면 한국당은 황교안 대표가 삭발까지 감행하는 등 초강경 투쟁 기조를 확인하며 향후 정기국회에서도 반 조국 투쟁을 이어나갈 뜻을 밝혔다.

◇여권 '일하는 국회'로 국면 전환 시도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의 '조국 총공세'를 비판하면서 '일하는 국회'를 강조하고 나섰다.

지난달 9일 개각 발표 이후 한 달 넘게 이어진 '조국 정국'을 마무리 짓고 정기국회를 계기로 민생의 엄중함에 시선을 돌리며 국면 전환을 꾀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한 달도 부족해 추석의 시작과 끝을 '조국 사퇴'로 보낸 자유한국당의 모습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며 "수사는 검찰에 맡기고 민생은 국회가 책임지는 길을 각자 위치에서 시작할 때"라고 말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한국당이 장외집회, 1인 시위, 삭발식을 하는데 과연 국민 지지를 받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고, 설훈 최고위원은 "정쟁은 그만하고 민생을 챙기라는 것이 추석 민심이다. 정기국회에서 조국 올인은 민생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남인순 최고위원은 "조 장관 임명에 대한 논란이 많기는 했지만 한 달간 지속된 조국 정국에 대해 민심이 극단의 피로감을 표시하고 있다"고 했고, 이형석 최고위원은 "한국당은 '조국 홀릭' 상태에서 벗어나 검찰개혁, 민생입법 처리 등 일하는 국회와 민생국회 만들기에 동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이 이처럼 적극적으로 국면 전환 시도에 나선 것은 '조국 정국'이 여론의 흐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의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즉 민주당은 한국당의 '조국 파면' 총공세를 차단하고 민생 이슈를 띄워 떠나간 지지층을 다시 붙잡겠다는 전략인 셈이다. 조 장관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는 검찰개혁의 고삐를 조이는 것도 이 같은 국면전환 전략의 일환이다.

특히 조 장관 임명 과정에서 불거진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에 대해 엄중하게 대처하면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각을 세우는 분위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검찰 공보준칙 강화라는 구체적 카드도 꺼내들었다.

◇한국당 "수사외압 수사 방해 중단하라"

한국당은 이날 민주당과 정부의 검찰 공보준칙 강화 추진 움직임을 조국 법무부 장관을 위한 부당한 수사 방해로 규정하고 맹폭했다.

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의 '남쪽 정부' 발언 등도 공세 소재로 삼으며 이날 본격적으로 시작된 정기국회의 주도권 잡기에 나섰다.

황교안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의 부당한 검찰 인사 개입 겁박과 공보준칙 강화를 빙자한 검찰 수사 보도 금지 추진은 명백한 수사외압이며 수사 방해"라며 "대통령이 조국 수사 방해를 계속한다면 정치적 책임은 물론 법적 책임까지 함께 짊어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오후에는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조 장관 파면을 촉구하는 삭발식도 개최키로 했다. 추석 이후 투쟁 수위를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동시에 조 장관 임명을 막지 못한 데 대한 일각의 지도부 책임론을 불식시키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공보 준칙이 변경되면 준칙을 지키지 않을 경우 감찰하는 조항이 있다고 한다. 결국 감찰을 빌미로 본인이 직접 수사에 개입하겠다는 것"이라며 "대한민국을 위한 법무부이냐, 조국 일가를 위한 법무부이냐"라고 비판했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문 대통령이 조 장관을 임명한 후 조 장관 딸 인턴 의혹이 제기된 KIST(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국무회의를 열었다며 "증인, 참고인에게 입 닥치라는 뜻이냐. 묵시적 협박, 위력에 의한 협박 증거인멸 행위다. 이것은 곧바로 탄핵 사유"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아니고 이상한 나라의 문재인 왕국"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13일 KBS 추석 방송에서 이산가족 문제와 관련해 '이산가족의 한을 해결해주지 못한다는 것은 남쪽 정부든 북쪽 정부든 함께 잘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언급한 점도 공격했다.

황 대표는 "헌법에는 대한민국이라는 명칭이 20번 나오지만, 남쪽 정부라는 말은 나오지 않는다. 반헌법적, 위헌적 발언"이라며 "즉시 발언을 공식 취소하고 국민께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내주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와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제재 완화니, 평화 경제니 이런 말을 하면서 또다시 북한 입장을 대변하고 나선다면 그 결과는 보나 마나 뻔하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한미정상회담은 동맹 균열을 부추기는 자리, 유엔총회는 '코리아 패싱' 현장이 되고 말 것이다. 또다시 북한 대변인 역할을 하면서 대한민국을 국제적 고립의 길로 끌고 간다면 이제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나 원내대표도 "대통령이 발언을 사과하고 철회해야 한다"며 "또다시 (뉴욕에) 가서 북한의 평화 의지, 비핵화 의지 등을 운운한다면 이제 '미국 패싱'에 이어서 국제사회에서 '패싱' 될 수밖에 없다"고 가세했다.

한편 한국당은 9월 정기국회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날 조국 법무부 장관을 겨냥한 원 내외 투쟁을 본격화했다. 원내에서는 대정부질문과 국정감사에서 조 장관 일가를 둘러싼 비위 의혹과 함께 여당과 청와대의 비호 의혹을 최대한 부각할 방침이다.

특히 바른미래당을 포함한 야당과 공조로 해임건의안, 국정조사도 추진할 계획이다.

원외에서는 전날 광화문에 설치한 '조국 사퇴 국민 서명 운동 본부' 텐트가 이날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된다.

한국당은 서명 시작을 오전 9시에서 오전 8시로 앞당겨 출근길 직장인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기로 했다. 이날 오전에는 김성태·김용태·이종구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이 텐트를 지킨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