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비싼 8K TV 사는 소비자들 오도하는 것"...'TV 전쟁' 발발 하나

LG전자가 지난 6~11일(현지시간)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19' 전시회에서 관람객들에게 'LG 시그니처 올레드 8K'를 선보였다. 'IFA 2019'가 열리고 있는 독일 베를린에서 7일(현지시간) LG전자 TV사업운영센터장 박형세 부사장이 8K 해상도의 표준규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뉴스워치=김은정 기자] LG전자가 삼성전자를 향해 '선전포고'를 했다. 삼성이 대대적으로 마켓팅에 나선 QLED 8K TV에 대해 "8K가 아니다"며 공개적으로 반박에 나선 것이다.

국내 대기업끼리 경쟁사 제품을 저격하는 일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LG가 예전 세탁기 사건에 이어 이번엔 TV를 대상으로 사실상 삼성전자와 전면전을 선포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LG전자는 오는 17일 서울에서 별도의 브리핑을 열고 삼성전자의 QLED 8K TV에 대한 문제점들과 관련, '2차 공격'을 예고한 상태여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QLED 8K TV에 대한 LG전자의 포문은 최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IT 전시회 'IFA 2019' 도중 시작됐다.

LG전자 TV사업운영센터장 박형세 부사장은 지난 7일(현지시간) 'IFA 2019' 도중 기자 간담회를 자청, "삼성의 QLED 8K TV는 8K가 아니다" "비싼 8K TV를 사는 소비자들을 오도하는 것이다"며 삼성전자에 맹공을 퍼부었다.

당시 박 부사장은 독일 화질 인증기관 VDE 등의 자료를 인용, "LG 나노셀 8K TV의 화질 선명도(CM)는 90%로 나온 데 비해 삼성 QLED 8K TV는 12%로 나왔다"면서 "(삼성 TV는) 픽셀 수로는 8K가 맞지만 해상도 기준으로는 8K가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특히 2016년 삼성전자 뉴스룸에 게재된 자료와 삼성 디지털프라자 광고물 등을 공개하면서 당시에는 삼성전자도 화소보다 선명도 기준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지적한 뒤 "'2019년의 삼성'은 '2016년의 삼성'에 물어보고 배워야 할 것"이라고 비꼬았다.

또 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ICDM)가 8K 해상도의 표준규격(화질선명도 50% 이상)을 정할 때 삼성도 관련 논의에 동참했다며 "같이 규정을 만들어 놓고 이제는 '모르겠다'고 한다면 소비자들이 오도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소비자들이 비싸게 8K TV를 살 때는 정확하게 알고 사야 한다. 우리에게는 진실을 알리고 표준이 무엇인지를 알려야 할 의무가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 주도로 구성된 업계 모임 '8K 협회'에 대해서도 "골프를 할 때 PGA 규칙이 이미 있는데 따로 협의체를 만들어서 '첫 홀은 참가선수 모두 파(Par)로 하자'고 제안한다고 해서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룰에 따라 제품을 만들어야지, 제품을 만들고 나서 룰을 정하자고 하는 건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표준을 지키지 않았을 때 징계와 같은 부분은 모르겠지만 소비자들이 잘못 알고 샀다는 식의 이슈가 제기되면 노이즈(잡음)가 있을 것"이라며 삼성전자가 소송 등에 휘말릴 가능성도 우회적으로 언급했다.

LG전자는 간담회 날부터 방송된 'LG 올레드 TV' 광고에서 QLED TV와 비교하는 메시지를 넣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광고는 "앞글자가 다른 LED TV도 백라이트가 필요하다"면서 'QLED의 한계'를 부각시켰다.

(사진=LG전자)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