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원전사업법인(BOC)과 '제3국 원전 공동진출 협력 MOU' 체결

(사진 앞줄 왼쪽 / 오른쪽) ▲김종갑 한전 사장과 나써 오 알 나서리 바라카원컴퍼니(UAE 원전 사업법인)사장은 10일(현지시각) 오후 ‘제3국 원전 공동진출 협력 MOU’에 서명했다. (사진=한전)

[뉴스워치=이우탁 기자] 한국전력 김종갑 사장은 지난 9일 UAE 아부다비에서 개최된 세계에너지총회(WEC)에 참석했다. 또한, UAE 원전사업법인(BOC)과 '제3국 원전 공동진출 협력 MOU'를 체결하는 등 다양한 원전세일즈 활동을 펼쳤다.

세계에너지총회(WEC) 패널토론에서 패널로 참석한 김종갑 사장은 글로벌 에너지기업 리더들과 에너지전환 시대에 맞는 ▲원자력의 지속가능성 ▲원자력의 도전과제와 극복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또한, 세계에너지총회에 참석한 각국 정부 및 기업체 주요 고위급 인사를 만나 에너지분야의 포괄적 협력방안을 협의하고, 원전분야 뿐만 아니라, 지능형전력망(Smart Grid), 에너지저장장치(ESS), 지능형검침인프라(AMI) 등 에너지신사업분야의 협력범위를 지속 발굴해 나가기로 협의했다.

(사진 왼쪽에서 네번째) ▲김종갑 한전 사장은 WEC 패널토론서 글로벌 에너지기업 리더들과 에너지 전환시대에 맞는 원자력의 도전과제와 극복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사진=한전)

김종갑 사장은 UAE 원전사업법인(BOC) CEO 나써 오 알 나서리(Nasser O. Al Nasseri)와 '제3국 원전 공동진출 협력 MOU' 를 지난 10일 체결했으며 이 자리에는 정승일 산업부 차관, 마즈루이 UAE 에너지부 장관도 참석했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세계 신규원전시장에서 투자 및 파이낸싱, 인허가, 인력양성, 현지화 등 폭넓은 분야에서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

앞으로 양사는 UAE원전사업에서 축적한 경험과 지식을 활용해 제3국 원전사업 진출을 위한 협력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가고, 이를 통해 한국과 UAE간의 원자력분야 협력관계가 한층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UAE원전의 적기 준공과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상호간 적극 협력할 것을 거듭 확인했다. 이외에도, UAE원전 건설현장을 방문해, 민족 최대의 명절인 한가위를 맞아 가족들과 떨어져 열사의 땅에서 땀 흘리고 있는 현장 근로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격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